검색어 입력폼

불안장애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불안장애 (Anxiety disorders)
1. 신경증의 개념
2. 정서적인 불안
3. 병적 불안
1) 정신분석이론
2) 행동이론
3) 생물학적 이론
4) 정신과 의사가 보는 불안증상

공포성 불안장애 (Phobic Anxiety Disorder)
1. 광장공포증
2. 사회공포증
3. 특정공포증

본문내용

ICD-10에서는 DSM-Ⅳ와 달리 아직도 “신경증적 neurotic”이란 용어를 사용한다. 그 이유는 정신장애의 개념을 기술을 데 있어, “신경증적 neu-rotic"이란 표현이 널리 사용되고 있다는 현실을 고려하여 그대로 남겨두라는 의견을 존중하였기 때문이다. 그리고 종전의 신경증의 개념을 그대로 분류체계에 남겨두어도 큰 무리는 없다.
종전의 신경증의 개념은 내적인 심리적 갈등이 있거나, 외부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다루는 과정에서 무리가 생겨 심리적 긴장이나 증상이 일어나는 인격변화를 말한다. 즉, 역동 정신의학의 중심정동으로 인정되어온 불안은 심리적 갈등이나 외부의 스트레스에 의해 생기는데, 이 불안이 여러 가지 신경증의 증상을 생기게 하는 원인으로 본 것이다.
신경증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증상으로는 불안을 직접 체험하는 불안장애가 있으며, 그 외에 억압 repression, 전치 displacement, 반동형성 reaction formation, 분리 isolation, 대치 substitution, 전환 conversion, 취소 undoing 등의 방어기제 defence mechanism가 동원되어 불안을 조정하는 결과로 나타나는 다른 증상들이 있다. 결국 신경증이란 불안증상 자체와 또 이 불안을 다루기 위해 동원된 방어기제가 합쳐져서 여러 가지 형태의 증상을 구성한다고 말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