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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체육] 걷기/조깅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운동의 필요성
●내게맞는 운동
●걷기
●결론

본문내용

● 운동의 필요성

우리가 끊임없이 들이마시는 산소는 각 인체 조직에 전달되어 에너지를 전달한다. 그런데 이 산소를 운반하여 각 인체 조직에 전달하는 힘은 물론 노화와 더불어 떨어지게 되어 있다. 산소를 이용하는 능력이 떨어져 가는 것이다.
스포츠 의학에서는 우리 몸의 건강도를 측정하는 기준 중의 하나인 심폐건강도(Index of Cardiorespiratory Fitness)를 최대 산소 소모량(Maximal Oxygen Consumption)으로 표시한다. 이 최대 산소 소모량은 20세가 지나면서 매년 1%씩 줄어드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지만 자신에게 적합한 운동을 정기적으로 할 경우 이 최대 산소 소모량을 약 20%까지 늘릴 수 있다. 따라서 운동으로 단련된 60세 장년의 체력은 운동과 담을 쌓은 40세의 운동 능력 수준과 같다. 운동은 20년의 연령차를 극복하게 해주는 보약이고 회춘제인 셈이다.
물론 운동은 단지 산소의 이용 능력을 증가시키는 데서만 끝나지 않는다. 뼈를 강화시켜 주고, 관상동맥 질환을 감소시켜 주며, 당뇨의 예방 및 치료에도 큰 효과를 발휘한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정신건강에 좋다.

참고 자료

- http://www.koreawalking.or.kr/ (한국걷기과학학회)
- 스포츠 의학 칼럼 , 노만택, 예림기획 / 1999
- 체력향상을 위한 걷기, 고영완 外2명 역, 대경북스 /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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