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역사에서의 이성(헤겔)- 헤겔 철학

등록일 2004.06.08 | 최종수정일 2016.05.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헤겔의 역사 철학에 대하여 5권의 책을 참고하여 쓴 발표내용인데 레포트 형식을 취했습니다.

목차

◉ 역사철학과 헤겔
◉ 역사 혁신의 이성성
◉ 역사이성의 한계
◉ 역사철학의 정점
◉ 헤겔 용어 정리

본문내용

헤겔 역사철학의 가장 중요한 업적은 역사를 일정한 합법칙성에 의거하여 일정한 상승적 성격을 가진 진정한 발전과정으로 포착하려 하는 대규모적인 기도 속에 있다. ‘세계사’의 개념 속에, 그는 역사과정을 그 전체성에 통일적인, 내면적으로 연결된 과정으로서 파악하고 설명하고자 하는 그의 요구를 표명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헤겔은 리얼한 역사의 움직임을 궁극적으로는 이념의 운동으로 다시 해석하였기 때문에, 발전의 사상 그 자체의 관철에도 불가피한 제한이 덧붙여져 있다.
헤겔 역사철학에 대한 연구가 가치 있는 이유는 변증법적 역사이론의 연구, 그것의 심화된 이해 및 새로운 사회에로의 세계사적 과도기의 문제에 대한 그것의 적용에 많은 자극을 주기 때문이다.
한편, 역사를 학문으로서 포착하여야 한다고 하는 그의 요구와 지극히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것은, 역사적으로 필연적인 것, 역사에 있어서의 ‘궁극목적’을 인식하기 위한 불가결의 전제조건으로서 이론적 방법론적인 사고방식을 그가 요청하고 있는 점이다.

참고 자료

① 한국철학사상연구회, 철학대사전, 동녘, 1997
② 에르하르트 랑게 엮음, 신민우 옮김, 헤겔과 현대, 풀빛, 1985,
③ 역사의 의미, 칼 뢰비트, 이한우, 1990 문예 출판사
④ B.T. 윌킨스, 최병환, 헤겔의 역사철학, 서광사, 1995
⑤ 찰스테일러, 박창국, 헤겔철학과 현대의 위기, 서광사, 19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