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절대주의와 중상주의

저작시기 2003.06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3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1.절대주의
-배경
-의의

2.중상주의
-배경
-의의

본문내용

절대주의가 무엇인가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이론들이 있지만 오래 전부터 주장되어 온 것은 계급균형론 내지는 과도 정부론이었다. 이 견해는 구귀족 및 영주의 몰락과 부유한 상인을 중심으로한 시민계층의 등장을 중시하여 절대왕정은 이 상호 대립되는 귀족과 시민의 양 균형위에서 그 양 계급의 조정자로서 독자적이고 초월적인 권력을 보유하는 과도적, 예외적 국가형태라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또한 봉건사회로부터 근대시민사회로 넘어가는 가교의 시대라고 말 할 수도 있는데 봉건제도 그 자체를 완전히 해체하거나 폐지한 것이 아니고 영주와 교회의 권력을 절대군주에게 통합시키고 또한 신흥시민계급의 지지를 받아 그 위에 군림하는 정치형태인 것이다. 그래서, 왕권은 제후들로부터도 또한 시민들로부터도 제한을 전혀 받지 않는 절대적 존재로 등장하여 그 이전부터 있어온 신분제의회마저도 그 기능이 점차 정지되는 것이다.
이와같이 절대군주에게 집중화된 절대권력은 봉건영주와 교회의 권력에는 대립되는 것이나, 봉건제도 그 자체를 폐지한 것은 아니었다. 즉, 이러한 권력의 집중은 봉건제도를 민족적, 전국적인 대규모로 재편성한것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이렇게 집중화된 절대왕정의 정치권력은 그 본질상 일반 개개의 영주와 교회의 정치권력 즉, 지방분권적 정치권력과도 상반되는 것이었으나 다른 한편으로는 자본주의적인 정치형태인 자유주의의 정치권력과도 대립되는 개념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