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신학] 선교와 문화-김성태 저

등록일 2004.06.08 워드파일MS 워드 (doc) | 19페이지 | 가격 1,200원

목차

Ⅰ. 내용 요약
1. 선교와 문화의 상관성
2. 인류학과 신학의 관계
3. 인류학의 제분야
4. 문화의 다섯 가지 이론 전제들
5. 문화 속의 인식과정
6. 세계관
7. 문화연구
8. 교차문화 전달
9. 연구조사방법
10. 선교 변혁의 신학적 모델
Ⅱ. 평가(장단점)
Ⅲ. 응용
Ⅳ. 통합

본문내용

문화를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 속에서 이루어지는 사물에 대한 인식 과정이 어떻게 이루어지는 지를 파악해야 한다. 문화의 심층구조로서 이미 문화상징주의 이론에서 논의된 세계관의 안경을 통해서 사물을 인식하게 되어있고, 사물이 객관적인 실제와 인식자의 세계관에 의해서 투사되어 나타난 인식되어진 사물이 있다. 여기서 인식되어진 사물이 원래의 객관적인 사물의 실제인가의 물음을 던지게 되어 있다. 이안 바버는 이러한 사물의 인식과정을 비평적 실제(Critical Reality)라고 불렀다.
같은 문화권이라도 설교자가 메시지를 전할 때 너무 다른 하위 문화권의 사람들에게 그들의 삶에서 전혀 경험 할 수 없는 비유를 들어 설교한다면 설교의 효과는 경감 되어질 것이다. 이렇듯이 문화 속에서의 사물에 대한 인식은 자신의 문화권의 가치관이 반영된 세계관의 거울을 통해서 인식이 이루어진다는 것을 깨닫고 바른 전달이 이루어지도록 노력하는 것이 문화권을 뛰어넘어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에게 절대적으로 요청된다.
루이스 벌코우프는 이런 비평적 실제의 과정을 의식하고 그의 성경해석학의 이론에서 성경 해석자가 성경을 해석할 때 영향을 받을 수 있는 두 가지 요소를 언급했는데, 그것은 죄와 해석자의 문화적 요인들이다. 저자는 이것을 좀더 확대하여 크게 세 가지로 구분했다. 첫째, 영적인 요소는 전달자의 하나님과의 관계성과 영적 상태 등을 의미한다. 둘째, 신학적인 요인으로는 전달자 자신이 속해 있는 교회의 신학적 전통과 그의 신학 교육의 배경 등이 전달자의 메시지 내용에 영향을 주게 된다. 셋째, 문화적 요인으로는 바로 전달자가 속해있는 문화권 속의 가치관이 전달자에게 영향을 주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