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인구경제학] 청년실업의 심각성과 대책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18페이지 | 가격 4,500원

소개글

좋은 자료입니다...
물론 A+학점을 받았습니다....
비싸다고 망설이시지 마시고 그 만큼 좋은 자료이니 다운받으셔서 좋은성적 받길바랍니다
한번 다운 받으시면 수정 하실것 없이 바로 레포트로 제출할수 있을 만큼 신뢰도와 신용도를 높였습니다. 가격이 높은 이유도 그만큼 열심히 작성했기 떄문에 그렇습니다 물론 레포트점수는 만점을 받았습니다.
다운하시면 후회하실일 절대 없으실 겁니다.
다운받으셔서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I. 서 론

II. 본 론
1. 청년실업의 정의
(1) 청년의 정의
(2) 실업의 정의
2. 청년실업의 실태와 원인
(1) 청년실업의 추이 및 현황
(2) 청년실업의 원인
(3) 청년실업의 사회적 결과
3. 청년실업에 대한 대책 및 문제점
(1) 정부의 청년실업 정책
(2) 대학 차원의 취업 대책
(3) 청년실업 정책의 문제점
4. 청년실업 대책의 해결방안
(1) 일자리 제공 대책
(2) 직업훈련 대책
(3) 진로 취업 관련 교육 강화 및 취업 네트워크 구축

III. 결 론

Ⅳ. 참고문헌 및 참고사이트

본문내용

II. 본 론
1. 청년실업의 정의
(1) 청년의 정의
청년에 대한 정의는 국가에 따라 다양하며, 우리나라에선 아직 사회적으로 합의된 바가 없다.
하지만, UN의 정의에 따르면, "청년"이라 함은 15-24세의 젊은이를 의미한다. 실제로, 청년에 대한 조작적 정의는 국가 간에 매우 다양하고, 문화적, 제도적 그리고 정치적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산업화된 국가와 중동부 유럽에서는 최소연령이 법정최소 학교졸업연령과 관련이 있다. 하지만, 상한 연령은 정해져 있지 않다. 또한 개발국가는 최소 학교졸업연령이 정해져 있지 않기 때문에 노동시장에 진입하는 연령이 대부분 빨라질 수밖에 없다.
여기서는 15세 이상 29세 미만의 연령을 청년이라 정의하기로 한다. 15세를 하한 연령으로 보는 이유는 「경제활동인구연보」와 「고용구조통계조사」에서는 15세 이상의 민간인구를 경제활동인구(즉 취업자와 실업자)와 비경제활동인구로 나누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ILO를 포함한 국제기구 역시 청년의 최소연령을 15세로 하고 있는 것으로 볼 때, 15세를 청년층의 최소연령으로 하는 것에는 모두 합의하는 것으로 보인다. 한편 상한 연령에 대해서는 아직 합의가 이루어진 상태가 아니다. 고졸자의 80%이상이 대학에 진입하는 지금 24세의 연령은 대부분 학교에 다니는 비경제활동인구에 편입되는 시기이다. 또한 20대 남성의 경우 군복무 기간이 포함되므로 대학을 졸업하고 처음 노동시장에 진입하게 되는 시기는 보통 27세 정도이다. 따라서, 청년층의 상한선은 29세로 하는 게 적당하다 하겠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 청년은 15세 이상 29세 이하의 연령층이라 정의한다.

참고 자료

1) 이태희, 「청년실업, 현황과 대책」, 노동부 실업대책추진단장
2) 정인수,「청년층 실업현황과 고용촉진대책」, 한국노동연구원, 1999.7
3) 이병희·안주엽(2001). "청년실업의 현황과 원인" 한국노동연구원.
4) 정인수(1999). "청년층 실업현황과 고용촉진대책". 한국노동연구원.
5) 조우현(1995). "청년층 노동자의 고용문제와 실업확률의 결정요인분석", 한국노동경제학회.
6) 조우현(1998). 노동경제학 - 이론과 개혁정책. 법문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