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재무관리] 자본예산편성의 특수문제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4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제 1절. 자본 할당
제 2절. 대체적인 투자안들 사이의 선택 문제
제 3절 입찰가격의 결정
제4절 최적투자시점의 선택

본문내용

자금이 제한되어 있을 때 우리는 가장 높은 收益性 指數를 제공하는 투자안들을 선택함으로써 기업의 가치를 극대화할 수 있다. 세 투자안 가운데 가장 높은 수익성지수를 가진 투자안은 B이고 그 다음 높은 투자안은 C이다. 따라서 우리는 10억 원의 예산한도 내에서 이 두 투자안을 선택하여야 한다.
하지만 자본할당이 두 기간 이상에 걸쳐 일어날 때 이 방법을 사용할 수 없다. 수익성지수법을 적용할 수 없는 경우 우리는 자본할당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線型計劃法(linear programming) 또는 整數計劃法(integer programming)을 필요로 한다.

1.2. 자본할당의 타당성 문제
기업 내의 사업부는 자본예산 가운데 매년 일정한 금액을 배정받는 경우가 있는데, 이를 軟性割當(soft rotioning)이라고 부른다. 이러한 자본제약은 자본 시장의 불완전성을 반영하는 것은 아니고, 경영진에 의한 財務統制(financial control)의 수단으로 사용된다. 예산한도는 자본시장에서의 비효율성과 하등의 관계가 없다. 연성할당이 지속된다는 것은 NPV가 (+)인 투자안들을 포기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기업 가치를 극대화하려면 그 기업은 추가자금을 조달하여 그 제약조건을 완화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나, 기업이 어떤 상황하에서도 투자안에 대한 추가적인 자금을 조달할 수 없다면 그 기업은 硬性割當(hard rationing)에 직면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