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역사]청동기 시대

등록일 2004.06.08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1,700원

소개글

A+ 받은 자료입니다..

목차

1. 청동기 시대 알아보기
2. 우리나라의 청동기 유물
3. 우리나라 청동기의 특징
4. 청동기의 종류
5. 중국과 다른 청동검
6. 중국식 동검과 비파형 동검 비교
7. 청동검의 기원설
7. 비파형 동검의 연구 현황
8. 발표-핸드아웃

본문내용

1. 청동기 시대 알아보기

청동기시대는 구리에 아연이나 주석 등을 섞어서 만든 청동을 이용하여 삶에 필요한 도구를 만들어 쓰던 시기를 가리킨다. 청동기는 돌이나 나무로 만든 도구보다 훨씬 단단하고 날카로워 쓰임새가 많고 기능도 뛰어나다. 이에 따라 더욱 많은 식량을 생산하게 되었고 생활에 필요한 도구들을 많이 만들어 내게 되었다. 현재 발견된 것들 중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청동기는 5,700년 전경의 이집트 피라미드에서 나온 것이다. 아마 이때부터 지구에 살던 사람들 중의 일부는 청동기를 만들어 쓰기 시작했을 것이며, 점차 다른 지역으로 기술이 전파되었을 것이다. 중국과 유럽은 4,000년 전경에 청동기시대로 접어들었고 우리나라도 비슷한 시기에 시작되었으리라고 생각된다. 지금까지 한반도에서 발굴된 유물들을 통해 최소한 3,000년 전에는 확실하게 청동기시대로 접어든 걸로 보인다. 그리고 약 2,400년 전경에는 청동기에서 더욱 발전된 철기로 점차 바뀌었다.
청동기시대의 사람들은 주로 강가의 언덕이나 내륙의 구릉지대에서 움집을 짓고 생활하였으며, 무덤으로는 고인돌과 돌널무덤(石棺墓)을 만들었다. 이 시기에 청동으로 만들어진 도구들은 대부분 청동검, 청동거울, 방울 등과 같은 무기나 제사 용구였으며, 생활도구들은 여전히 돌이나 나무로 만들어 썼다고 한다. 물론 신석기시대의 도구들보다 훨씬 정교하고 날카로우며 다양해졌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