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역사와 문화유산] 답사레포트:조선과 명.청 역사흐름

등록일 2004.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답사레포트인데 조선초기 명과 청과의 관계, 광해군 중립외교, 인조반정, 병자호란, 삼전도비. 북벌론으로 이어지는 역사 흐름을 잘 정리하여 작성하였습니다. 참고 자료로 보탠것도 많아요. 도움 되실겁니다.

목차

1. 서론
답사지 선정 이유

2. 본론
1. 삼전도비
2. 삼전도비문 내용
3. 삼전도비로 살펴보는 역사
1) 조선 초기의 대외 관계
- 명
- 여진
2) 광해군 중립 외교
3) 인조반정
4) 정묘호란. 병자호란 발발
5) 북벌론

3. 결론
답사 후기와 요약

본문내용

광해군은 1575년 출생하여서 1592년 왕세자로 책봉되었다. 15대 임금으로 패륜아, 폭군등 부정적 이미지로 분칠되어 온 광해군은 왕위에 오른지 16년째 되던 해 인조 반정으로 쫒겨나 귀양생활을 하다 쓸쓸히 눈을 감았는데. 한마디로 역동적이고 극적인 삶을 살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 들어 임란 후 피폐해진 조선을 재건하고 주변 강대국과의 실리외교를 전개해 전쟁의 위기를 넘긴 탁월한 군주로 재조명 받는 광해군은 후세에게 여러 교훈을 준다. 조선시대 왕들은 모두 실록이 편찬되었지만 광해군과 연산군만 실록이 아닌 일기라는 이름으로 기록이 전해지고 있다.
임진왜란 직후 중국에서는 여진족이 후금을 건국하고 명을 압도하면서 조선에 압박을 가하고 있었다. 이때 광해군은 신중한 중립 외교를 추진하였다. 명의 거듭된 요청에 파병한 강홍립에게 1만여의 군사를 주어 출병하게 하였지만 형세를 관망하여 행배를 정하도록 밀령을 내림으로써 명의 요청을 들어주면서도 후금과의 불필요한 충돌을 피했던 것이다.

참고 자료

www.empas.com 검색과
'서울 문화재' 사이트 자료가 많은 도움 되었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