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응급 의료] 우리나라 응급 치료 체계와 응급 심폐 소생술

등록일 2004.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우리나라 응급 의료 체계에 대한 자료가 많이 부족한 가운데 정리 했습니다.
도움이 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응급의료 체계
1.응급의료체계로의 접근
2.응급의료 체계의 중요성
3.응급의료체계의 변천과정
4.선진국의 응급의료체계
5.우리 나라 응급의료체계의 실정

Ⅱ.응급심폐소생술
1. 심폐소생술의 목적
2. 올바른 심폐소생술의 기본
3. 심폐소생술의 방법
4. 호흡 및 심장박동 여부의 확인 방법
5. 기도의 유지방법
6.구강 대 구강 호흡 소생술(Mouth to Mouth)
7.심장마사지(Cardias Massage)

Ⅲ.이물질에 의한 기도폐쇄의 응급치료
1.기도폐쇄의 구분
2. 기도폐쇄환자에서의 응급조치 방법
3. 기도폐쇄가 의심되는 환자의 응급조치 순서

본문내용

환자에게 도움을 줄 수 있는 요원은 또한 응급의료체계를 적절히 조절하는데 도움을 준다. 병원전 단계에서 그들은 응급의료의 응급통신관리자들, 경찰, 소방관등을 포함한다. 응급의료체계의 모든 구성 요소들은 환자에게 적절한 처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서로 협조 해야만 한다.
종종 내과 응급에 출동하기 위해 첫 번째 응급의료요원은 최초반응자(first responder)가 된다. 최초반응자는 경찰관, 소방관, 혹은 약간의 응급처치에 상식이 있는 일반인이 될 수도 있다.
최초반응자의 역활은 응급구조사가 현장에 도착할 때까지 환자를 안정시키는 것이다. 최초반응자는 심폐소생술(CPR : Cardiopulmonary Resusitation), 기본적인 기도유지, 그리고 다른 기본적인 기술들을 훈련받는다.
다음 구성 요소는 응급구조사이고 소방차량 혹은 앰블런스에서 일하게 된다. 그들은 최초반응자에 의해 시작된 안정상태를 지속시키고 소생술을 시작해야한다. 응급구조사는 전문심장소생술(ACLS : Advanced Cardiac Life Support)을 제공해야만 한다. 구성요소중 어느 한 가지라도 약해지면 완전한 체계가 흔들리고 환자 처치는 곤란을 받게 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