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제정치] 탈 -냉전후 국제 질서

등록일 2004.06.07 워드파일MS 워드 (doc) | 9페이지 | 가격 300원

목차

1. 들어가며

2. 냉전종식후의 국제질서
1) 미국중심의 팍스 콘소티아 체제
2) 세계화와 지역화
3) 유엔의 역할과 기능 확대
4) 안보 개념의 변화와 위협의 다양화
5) 지역분쟁과 갈등

3. 마치며

본문내용

제 2차대전 이후의 국제체제는 이중적이었다. 즉, 하나는 전후 독일의 분할 혹은 중부 유럽의 무력화라는 정치적 발상을 기초로 성립된 얄타 체제와 다른 하나는 미-소 양국의 이념 대립하의 핵 억제력에 기초한 양국군사대결의 냉전 체제였다.
1989년 12월 2일과 3일 부시 미국 대통령과 소련의 고르바초프 대통령은 몰타회담에서 “세계가 냉전 체제에서 벗어나 새로운 시대에 접어들고 있다” “우리는 미-소 관계에서 전혀 새로운 협력 시대의 문턱에 서 있다.”면서 냉전 종식을 선언하고 새로운 국제 질서의 시작을 알렸다.
1990년대에 접어들면서 국제사회는 혁명적인 격변기에 휩싸였다. 제2차 대전 후 거의 반세기동안 지속되어 온 동서 냉정 체제가 무너졌을 뿐만 아니라 1990년 10월 독일이 통일이 되어 새로운 강대국으로 등장하는가 하면, 중공에서 걸프전쟁이 터졌고 이 전쟁에서 미국 등 다국적 군대가 일반적인 승리를 획득했다. 그리고 1991년 12월 소련에서는 70여 년만에 공산당이 몰락하면서 소련 공산주의 체제와 소련 연방이 붕괴 소멸되는 가히 세기적인 변혁이 일어났다. 물론 동구의 공산권 제국도 예외없이 모두 몰락하면서 이제 세계는 바야흐로 새로운 국제 정치 체제의 모색기에 접어든 것이다.
본 보고서에서는 냉전이후의 국제질서에 대해 고찰해보도록 하겠다. 비록 9.11 테러이후 세계가 새로운 질서로 편입되었다 할지라도, 세계화 문제나 미국의 패권에 대한 리더쉽 문제, 국제 분쟁의 모든 문제들, 안보 개념의 변화등은 아직도 우리가 해결하지 않으면 안되는 과제일뿐만 아니라 모두 탈냉전의 질서 구축시기에 만들어진 것이기 때문이다. 현재의 국제질서를 9.11 테러이후의 갑자기 생긴 질서로서가 아니라 역사적 맥락에서 그 근원을 찾아보는 것이 그 해결책을 찾는데 있어 옳은 길이기 때문이다. 탈 냉전 시기의 국제질서 변화를 통해 우리는 탈-탈 냉전시기의 국제질서 변화의 방향을 예측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참고 자료

『국제관계사』백경남. 1997. 법지사
■ 『국방정책연구』제 46호, 1999. 한국국방연구원
■ 『국방백서』1998.국방부
■ 『세계정치경제』1994. 세계정치경제연구소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