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서비스전략] 최우수 기업으로 우뚝 선 이즈모 시청

등록일 2004.06.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200원

소개글

이즈모 시청의 서비스 전략을 정리했습니다. 어떻게 해서 일본의 세계적인 기업들을 누르고 공기관인 이즈모 시청이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었는가를 보여주는 자료입니다.

목차

(1) 뉴욕 월가에서 신화의 고향으로
(2) 대답하는 방법부터 고쳐라
(3) “시청을 본 받으라”는 말을 듣고 싶다.
* 시내에서 최우수기업이 되는 것을 목표로 삼는다.
* 신나게 쉬고 신나게 일하자.
* 토 · 일요일에도 행정서비스를 한다.
* 관혼상제에는 참석하지 않는다.
(4) 신나게 쉬고 신나게 일하자
(5) 서비스는 찾아가서 미리 해주는 것
(6) 종합복지카드와 나무의사제도
(7) 지방의 논리와 도전

*참고문헌

본문내용

1991년 이즈모 시청은 일본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되어 큰 화제를 불러일으킨 바 있다. 소니, 토요다 등과 같이 일본을 대표하는 국제적 기업들과 함께 ‘베스트 9’으로 선정되었는데, 이즈모 시청은 이들 가운데서도 수위를 차지하였다. 또한 1993년과 1994년 이즈모시는 일본에서 가장 살기 좋은 10대 도시 중 1위로 뽑혔으며 “행정은 최대의 서비스산업”이라는 신념과 열정으로 이러한 변혁을 이루어 낸 이와쿠니 시장은 일본 최고의 시장으로 선정되었다.

(1) 뉴욕 월가에서 신화의 고향으로

이야기의 시작은 1988년 9월 20일로 거슬러 올라간다. 인구 8만의 자그마한 도시 이즈모 나오라 당시 시장이 그 이듬해 봄 임기만료에 맞추어 퇴임하고, 다시 출마하지 않겠다는 의사를 시의회에서 공식적으로 표명하였다. 그 후 일주일도 채 못 되어 세계적인 증권회사인 메릴린치의 수석 부사장인 이와쿠니 데쓴도가 살고 있는 뉴욕의 고층아파트로 한 통의 전화가 걸려왔다. 얼마 지나지 않아 이 한 통의 전화는 여러 통으로 계속 이어졌다. 자민당의 현 의원과 시의원 및 일반 시민들의 출마권유였다. 11월 4일 자민당 시의원 22명 전원의 추천으로 시장 후보가 된 이와쿠니는 30년 만에 고향 이즈모로 돌아왔다.
이즈모는 일본문화의 발상지이다.

참고 자료

<품질경영> 박영택(1998) "최우수 기업으로 우뚝 선 이즈모 시청"
<국민은 변화를 요구한다. : 품질경영으로 공공부문 혁신> 박영택, 신완선(1999)
<지방의 도전> 정재길(1994) 삶과 꿈
<초일류 서비스 기업의 조건> 은종학(2001) 김앤김북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