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천황제에 관하여

등록일 2004.06.07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천황이란 칭호의 유래
2. 막말에 천황이 부상한 사상적 배경
3. 근대 천황제는 어떻게 만들어 졌을까
4. 제국헌법에서의 천황
5. 교육칙어와 천황초상은 어떤 역할을 하였는가
6. 천황국가는 어떻게 생활 속으로 침투해 들어갔는가
7. 다이쇼 데모크라시와 천황제
8. 총력전체제
9. 패전후 천황
▲교육칙어(敎育勅語)▲

본문내용

2. 막말에 천황이 부상한 사상적 배경

(1)존왕양이론의 사상적 계보와 미토학
막말의 정치과정은 각각의 정치적 목적을 갖고 정치무대에 등장한 다양한 정치세력이 대립과 분열, 항쟁을 전개하면서 천황과 조정의 권위가 급속히 부상하고 이윽고 막부의 권위에 저항하여 결국 막부를 타도하는 과정이다. 이 조정의 권위상승을 촉구하는 여러 정치세력의 운동을 지지한 정치논리가 존왕양이론이다.

18세기 후반 국학자 모토오리 노리나가는 일본이 아마테라스의 나라이며 그 핏줄을 이은 자손인 천황이 아마테라스의 의지를 실현하며 변함없이 통치해온 나라라는 독자의 신도적 국가의식을 표명하였다. 이것은 한편으로는 천황 및 천황의 위임을 받은 장군과 그 이하 위정자들의 정치지배에 대해 정당성을 부여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피지배자들에게 상하귀천의 신분차별을 토대로 하는 기존의 사회질서에 복종하게 하는 방법이기도 했다. 동시에 이 국가의식은 대외의식(양이론)이라는 면에서 일본이 가진 국가체제의 독자성과 우월성을 뒷받침해 주는 것이기도 했다. 이러한 노리나가가의 존왕론과 양이론은 18세기 후반 이후 조정과 막부관계에서 천황=군주라는 관념이 명확해지고 대외관계에서 ‘쇄국’의 관념이 형성되는 상황과 조응하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