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비형식적오류

등록일 2004.06.07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2002에서 뜹니다.

목차

1)주제에 대한 부주의로 일어나는 오류
1, 위력에의 논증(Appeal to Force)과 권위에의 논증(Appeal to Authority)
2. 사람에의 논증(Appeal to human)
3. 무지에의 논증(Appeal to Ignorance)
4. 거짓된 원인의 오류(Fallacy of False Cause)
5. 부당관찰의 오류(Fallacy of Malobservation)
6. 무관찰의 오류(Fallacy of Non-observation)
7. 무관한 결론에의 오류(Fallacy of Irrelevant Conclusion)

2) 애매성의 오류(Fallacy of Ambiguity)
1. 애매어의 오류(Fallacy of Equivocation)
2, 애매구의 오류(Fallacy of Amphibology)
3. 강조의 오류(Fallacy of Accent)
4. 결합의 오류(Fallacy of Composition)와 분해의 오류(Fallacy of Division)

결론

본문내용

1)주제에 대한 부주의로 일어나는 오류

1, 위력에의 논증(Appeal to Force)과 권위에의 논증(Appeal to Authority)
위력에서의 논증(Appeal to Force)이란 자신의 권위를 이용하여 잘못된 주장을 관철시키려 하는 것이다. 즉 ꡐ위력에의 논증ꡑ의 오류는 어떤 주장이나 결론을 받아들이도록 하기 위해 힘이나 위압을 이용하는 것을 말한다. 실제 생활에 있어서 ꡐ위력에의 논증ꡑ에 대한 폐해는 심각한데, 자신의 권력을 이용해 막대한 이권을 따내거나, 정치적 반대파의 정당한 활동을 막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는 것이 이에 해당한다. 그리고 국제적 관계에서 강대국이 약소국을 전쟁이나 전쟁의 위협으로 굴복시키는 것 또한 이러한 오류에 해당한다.
반면에 ꡐ권위에의 논증ꡑ(Appeal to Authority)이라는 오류는 어떤 주장의 올바름을 이론적으로 증명하지 않고 유명 인사나 유명한 것에 의존해서 증명하려는 데서 생기는 오류를 말한다. 물론 ꡐ권위에의 논증ꡑ이 항상 오류인 것만은 아니다. 어떤 것을 증명할 때 그 분야의 권위자의 말을 인용하는 것은 옳다. 그러나 권위가 모든 것의 정당성을 입증해 주는 증거가 될 수 없다.
EX] 북한 사람은 다음과 같이 자신들의 체제의 우월성을 입증하려 했다.

참고 자료

- 문형렬 ․ 하창환 지음 「재미있는 논리여행」
- 위기철 지음 「고맙다, 논리야」
- 스티븐 바커 지음, 최세만 ․ 이재희 옮김 「논리학의 기초」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