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문방송학 PR] PR과 광고 등의 다른 홍보수단과의 차이점 비교

등록일 2004.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서론
본론
결론

본문내용

서론

기원전 500년 그리스에서 정치가나 법률가 등이 사용한 수사학과 더불어 PR이 시작되었다. 특히 아리스토텔레스의 수사학은 지금까지 대중연설 전문가를 중심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PR이 반드시 필요한 요소라는 사실은 최근의 발전에 기인한다. 현대 PR은 여론에 대한 인식, 공적 기관간의 경쟁 그리고 미디어의 발전에 따라 발전되기 시작하였다.
PR은 응용사회과학이나 행동과학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이런 관계는 이론과 실용성에 토대하고 있다. 특히 커뮤니케이션학은 일찍이 정치학의 선전연구, 사회심리학의 설득과 태도변용연구, 사회학의 매스 미디어 효과연구에서 시각에서 시작되었다. 이처럼 사회과학 분야를 토대로 발전한 커뮤니케이션학은 PR발전에 커다란 영향을 미쳤다. 최근 방대한 양의 넘쳐나는 PR교과서와 학술지를 평가하는 두 가지 시각이 있다. 연구실적 보다는 경험담, 일화에 불과하다는 주장과 이런 것들이 PR의 지식축적에 공헌을 했다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그러나 중요한 것은 지금까지 축적되어온 PR의 연구와 경험을 토대로 PR의 개념과 이론(지식)을 정립해 나가는 일이다.
오늘날 PR은 여러 분야에 쓰이고 있다. 회사나 조직의 이미지 제고, 제품판매 홍보, 공익광고 등 다양한 분야에 쓰이고 있다. 어디 그뿐인가 개인 PR 같은 개인의 목적을 위해서 기업이나 단체에 알리는 활동도 있고 정치적으로도 PR이 많이 사용되고 있는 것이 요즈음 현실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