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도시계획] 개발제한구역의 해제와 보존

저작시기 1997.01 |등록일 2004.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

목차

Ⅰ. 개발제한구역제의 개요
1. 개념과 목적
2. 도입배경 및 변천
3. 현황 및 문제점

Ⅱ. 개발제한구역 해제 현황
1. 해제의의 및 과정
2. 해제구역
3. 해외사례분석

Ⅲ. 보존 VS 해제
1. 보존
2. 해제

본문내용

Ⅰ. 개발제한구역제의 개요
1. 개념과 목적
가. 개념
- 도시의 무질서한 확산을 방지하고, 도시 주변에 자연 보전하여 도시인의 건전한 생활 환경을 확보하기 위해, 또는 안보상의 필요에 의하여 도시의 개발을 제한하고자 건축물의 건축, 공작물의 설치, 토지의 형질변경 또는 토지면적의 분할을 제한하고 도시계획 사업의 시행을 금지하는 구역을 말한다.(도시계획법 제21조)
- 따라서 개발제한구역은 이러한 구역지정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개발행위를 극도로 제한하는 도시 주변 지대를 말한다. 다시말하면 개발제한구역은 도시개발을 차단하기 위해 도시 주변에 미개발의 오픈스페이스로 환상의 띠를 형성하는 것이다.
- 개발제한구역은 용도지역제의 일종으로써 토지이용이 극히 제한적으로 허용되고 시설물의 설치에도 매우 까다로운 규제를 받게된다.
(2000, 박수진, 청주권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환경평가)

나. 목적
- 도시구역의 경계를 정하여 도시의 인구가 지나치게 많이 모이게 하는 것을 방지함에 있다.
- 도시가 무질서하게 뻗어나가는 것을 방지하여 살기좋고 규모있는 도시를 계획적으로 발전시키고자 한다.
- 도시 주변의 나무를 베어내거나 훼손하는 일을 막고, 울창한 숲이 우거진 자연의 아름다운 경관을 보존하여 도시민의 건전한 생활환경을 마련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