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신학] 교회음악철학

등록일 2004.06.07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교생실습 관계로 기말고사로 냈던 레포트 입니다

정말 성의껏 신경써서 썼구요~~

군대 행정병 출신으로 편집도 깔끔하게 다듬었습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① 교회음악의 패러다임을 향하여
② 찬양의 본질
③ 찬송은 하나님을 향한 최상의 섬김입니다
④ 음악은 하나님께 올려드릴 봉헌의 기회입니다
⑤ 찬양대의 패러다임

Ⅲ. 결론

본문내용

오늘날 음악의 정의는 여러 가지가 있지만 19세기 벨기에의 음악학자 Francais Joseph fetis(1784-1871)가 "음악이란 음의 배합에 의해 사람의 감정을 감동시키는 예술이다."라고 했다. 즉, 음악이란 무의미한 음의 나열이 아니라 어떤 느낌을 야기시키는 그런 음들의 예술이라는 뜻이다 또는 음악은 "음을 재료로 하여 인간의 사상과 감정을 나타내는 시간예술이다"라는 정의도 종종 쓰이고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여기에 덧붙여 성경적인 관점으로 본다면 소리가 주재료가 되는 것을 생각할 때 이 세상에서 가장 먼저 시작된 것은 음악이라고 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이 땅을 창조하실 때 제일 먼저 하신 것은 '무엇 무엇이 있으라..' 라는 말씀을 하신 것이다. 그 소리들은 웅장한 울림이 되어 공허한 혼돈 속을 울려갔고 그 울림에 순종하여 이 세상은 시작되었다.

이와 같이 세상의 근본이고 역사의 시작인 소리라는 개념을 하나의 체계화 시킨 것을 음악 그것을 교회라는 부분에 적용을 했을 때 교회음악이라는 개념을 상정해 낼 수 있을 것이다. 이러한 교회음악이 예배에 사용되고 그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드높이기 위한 장소 즉 교회라는 하나님의 거점에서 사용되지만 그것의 올바른 이해를 무시한체 단순히 흥을 돋구기 위한 또 예배의 부드러운 진행을 위한 수단이 목적이 되는 식으로 우리의 교회 강대상을 장악하고 있는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