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이슬람] 이란의 이슬람(회교)혁명

등록일 2004.06.06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槪說

Ⅱ. 이슬람革命의 發生要因
1. 宗敎 ・ 歷史的 要因 : 宗敎勢力과 政治權力間의 均衡 喪失
2. 社會 ․ 文化的 要因 : 西歐化 施策에 대한 反撥
3. 政治 ․ 經濟的 要因 : 國王의 獨裁政治 및 國民經濟의 惡化

Ⅲ. 이슬람革命의 展開過程
1. 社會勢力의 反體制活動
(1) 聖職者 勢力
1) 시아派의 性格
2) 시아派의 活動
(2) 非聖職者 勢力
1) 民族戰線
2) 左派勢力 ― 투데당, 페다이얀, 무자헤딘
2. 이슬람革命의 成就와 共和制의 樹立
(1) 이슬람革命의 成就
(2) 이슬람共和制의 樹立

Ⅳ. 結語

본문내용

1979년 이란에서 극적으로 이슬람혁명이 성립되어 팔레비왕정이 붕괴된 사건은 동왕정의 統治過程에서 갑자기 발생한 사건이 아니다. 그것은 적어도 19세기 이래 이슬람 傳統勢力과 近代勢力間에 계속된 상호관계의 역사적 산물로서 파악되어야 한다.
이번 보고서에서는 1978년과 1979년 집중적으로 발생했던 이란에서의 혁명을 그 發生原因과 展開過程을 고찰해 보고자 한다. 이란혁명은 단편적인 관심을 가진 일반인 뿐 아니라 혁명연구자에게도 놀라움을 나타내게 하는 사건이었다. 왜냐하면 이란에서 아래로부터의 혁명이 가능했다는 것 자체가 충격일 수 밖에 없기 때문이다. 이란의 이슬람혁명은 미국의 세계정책이 베트남전 이래 최악의 타격을 받았다고 평가될 정도로 미국에게는 더욱 충격이었다. 이란혁명은 이란이 최대석유수출국의 하나라는 점까지 뒤얽혀서 제 3차 석유위기의 계기가 되었고 資本主義 世界經濟의 危機를 고조시켰다.
혁명이란 단기간의 경험으로 끝이 나는 것도 아니고 더욱이 혁명에 관한 평가는 긴 역사를 통해서 판단이 가능함은 주지의 사실이다. 그러나 이란의 이슬람 혁명에 관한 몇가지 면에서의 평가는 긴 시간이 요하지 않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