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일본의 전통연희

등록일 2004.06.06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노오(能)란?
노오(能)의 역사
노오멘(能面-오모테)
노인탈류(翁係)
죠오멘계尉系
남성계男性系
여성계女性系
귀신계鬼神系
원령계怨靈系
쿄겡(狂言)이란?
.........

본문내용

노오(能)란?
노오는 약600년의 역사를 가지고 舞踏,劇,音樂,詩등의 요소가 섞인 현존 세계 최고의 무대예술이다. 주인공의 대부분이 유령으로 이미 지나버린 인생을 이야기하고 그것을 중심으로 극을 꾸민 연극이다.유령이라고 하면 무섭고 괴기스러운 내용일것이라고 상상하겠지만 그런 내용은 아니고 시간이 흘러도 변하지 않는 인간의 본질이나 정을 그린 것이다.또 한토막 한토막으로 생략되어 표현되는 동작 하나 하나 가운데에는 인생의 묘미가 압축되어 있으며 무표정한 노오 가면에는 아이니컬하게도 수백만의 표정이 숨어 있는 것이다. 노오는 일본인이 만들어낸, 오래동안 일본인이 지켜 봐 온 무대 예술이다.

노오(能)의 역사
노오의 기원은 정확하지 않지만 풍년을 기원하는 민족예능이나 뎅가쿠 (田樂), 흉내 예능인 사루가쿠(猿樂),중국에서 전해진 산가쿠(散樂)등이 서로 교류,영향을 끼치면서 서서히 발전해 온 것이다. 남북조시대가 되자 칸아미가 흉내 본위에 사루가쿠에 음악성, 가무성의 요소를 가미해 그 아들 제아미가 유현성을 추구하는 夢幻能를 확립시키고 노오를 한층 더 높은 무대 예술로 정착시켰다. 에도시대가 되자 노오는 무가의 式樂으로서 막부에 보존되었다. 막부붕괴후는 명치유신이나 전쟁등 수많은 혼란을 격으며 오늘날에 이르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