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국어국문,국어교육] 국민문학과 민요시파

등록일 2004.06.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Ⅰ. 서론
Ⅱ. 민족주의 문학으로써의 국민문학
Ⅲ. 카프와 국민문학의 대립
Ⅳ. 국민문학의 성격
Ⅴ. 민요시 부흥 운동
Ⅵ. 국민문학의 의의와 한계
Ⅶ. 절충주의
Ⅷ.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1920년대는 우리 문학사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이다. 1919년 거족적 항일 운동인 3․1운동이 발발하자, 일제는 폭력을 앞세운 무단정치에서 유화와 회유의 방법을 동원하는 소위 문화정치를 내세우게 되었다. 뿐만 아니라 1930년대 강압적인 민족말살정책이 시작되기 이전 단계여서 오랜 식민지 상황 속에서도 비교적 문화 활동이 가능한 시기였다. 따라서 1920년대는 작가들의 작품 활동이 활발하게 이루어질 수 있었으며 비교적 다양한 사상과 문학이론들이 나올 수 있었다.
문학사에서 1920년대를 설명할 사건 가운데 하나가 카프(KAPF - 조선 프롤레타리아 예술가동맹)의 결성이다. 이로 인해 계급 문학론이 대두되고 카프와 마찰을 일으키며 ‘국민문학’이 등장하였으며 프로문학과 국민문학은 서로 노선을 달리하며 활발한 논쟁을 벌였다. 그간 프로문학에 대한 연구가 깊이 있게 이루어진 데에 반해 국민문학에 대한 연구는 대개 부분적으로 행해져 단평에 머무르고 있다. 이는 무엇보다도 국민문학의 범위가 넓으며 그 구분이 모호하다는 것에서 이유를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는 프로문학에 대한 대타의식으로서의 국민문학을 살펴보고 이것이 우리 나라의 특수한 시대상황과 맞물려 문학사에서 어떤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김영민(1999), 한국근대문학비평사, 소명출판.
김윤식(1984),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1980), 한국근대문학양식논고, 아세아문화사.
윤명화(1989), 〈국민문학파 및 절충주의 논리〉, 《한성어문학8집》, 헌성대 국어국문학과.
이선영 외(1989), 한국근대문학비평사연구, 세계.
조동일(1994), 한국문학통사5, 지식산업사.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