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의 무속]한국의 무속신앙과 굿에 관한 분석 및 연구

등록일 2004.06.06 | 최종수정일 2015.10.20 한글파일한글 (hwp) | 15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KBS 일요스페셜에 보도된 <우리나라의 무속신앙 - 굿>에도
방영된 굿 문화. 우리나라의 토속신앙과 무속에 대해 여러각도로 조명해봤습니다.

지난 1학기 때 A+ 받은 자료입니다.
유용하게 쓰세요

목차

1. 무속의 의의

2. 한국 무속의 유형과 분포
- 무속의 제의
- 굿의 종류
(1) 일반굿과 당굿의 비교
(2) 굿의 절차와 구성

3. 한국의 굿
(1) 나랏굿
(2) 실랑기자굿
(3) 천신굿

4. 굿의 자세한 종류와 분석적 접근
- 굿의 종류
- 굿에 대한 분석 및 접근

5. 현대사회의 굿의 의미

맺음말

본문내용

1. 무속의 의의
무속은 무당을 중심으로 전승되어지고 있는 종교적 현상으로 민간신앙 가운데서 가장 확고한 신앙체계를 이루고있다.
사제자로서의 무당은 신과 인간의 사이에서 종교의식을 집행하며 신도자들을 관리한다.
이 의식에 필요한 구비경전으로서 무가와 무의 신화가 있는데, 여기에 우주의 질서와 교리적 지침이 들어있으며 제대로 교육받고 준비된 사제자로서의 무당은 신도자들로부터 종교지도자로서의 존경을 받는다.
무속은 원시적 종교의 형태를 벗어나지는 못했지만 종교로서의 모든 요소를 구비하고 있어 오늘날에도 살아있는 종교로서 민간층에 뿌리깊이 파고들어 폭 넓은 기반을 갖고 있다. 무속은 불교, 유교, 기독교등 외래종교가 들어오기 훨씬 이전부터 한민족의 신앙기반 이었으며, 이 신앙기반은 소위 고등종교라고 일컫는 외래종교들의 풍부한 교리를 기복신앙으로 한국화시키는데에도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물론 일부 몰지각한 사람들에 의해 미신으로 치부당하고, 비양심적인 사람들에 의해 신관자체가 많이 훼손당하기도 하였지만 그래도 아직은 민중의 마음속 깊은곳에 원초적 신앙으로 자리잡고 있는 종교의 한 형태인것만은 분명한 사실이다.
세계 어느나라든 그 나라 특유의 토속신앙이 그 규모의 대소차이만 있을 뿐 존재하며, 그 형태또한 위치가 다름에도 불구하고 일맥상통하는 점이 많이 있는 것을 볼 때 고등종교들의 탄생에 원리적 기반이 되었다고도 볼 수 있다. 교리와 지침의 완전한 정리와 계승이 유지된다면 우리만의 종교로 다시 태어날 수 있다는 기대도 해 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