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현대 서양사] 독·이 .일본의 파시즘

등록일 2004.06.06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800원

소개글

*^^*

목차

1. 파시즘의 본질
2. 발생배경
3. 파시즘의 성격
4. 국가별 파시즘
5. 獨·伊 .日本의 파시즘 비교

본문내용

파시즘은 당시 중산계급이 품고 있는 불만과 불안을 교묘히 이용하기 위해, 19세기 이후 특히 현재화된 자본주의의 모순과 그 전반적 위기에 대한 대응책으로써 출현했다. 그렇다면 파시즘의 대표라 할 수 있는 獨일의 나치즘과 伊탈리아의 파시즘은 日本의 천황제 파시즘과 어떠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자.
우선 그 첫째로, 그것을 주도하는 주체의 위치가 달랐다. 파시즘화 과정에는 ‘위로부터의 파시즘화’와 ‘밑으로부터의 파시즘화’등 두 가지가 있다. 이를 ‘의사 혁명’ 혹은 ‘권위주의적 반동’이라는 표현으로 대신하는 경우도 있다.
밑으로부터의 파시즘화 또는 의사 혁명 과정에서는 제대 군인, 낙오한 지식인, 좌익으로부터의 전향자, 직업적인 정치꾼, 실업 공무원, 상점 주인, 도시 건달 등이 주도권을 잡았다. 이 계급 탈락자, 정상적인 사회생활의 틀 밖으로 밀려나가고 갖는 체제에 대한 불만 내지는 증오에 찬 사람들이 현실 부정의 급진적인 슬로건에 매혹되어 집단화되었다. 이들은 기성 지배 체제에 속하는 군부와 관료, 반동적 부르주아로부터 재정적인 지원을 받아가며 성장해 갔다.
권위주의적 반동 또는 위로부터의 파시즘화는 의사 혁명과는 달리 사회 전통적 지배층의 일부에 그 계급적 기초를 두고 전개되어 나갔다. 그 정치 목표는 의사 혁명과 마찬가지로 사회주의적 정당이며 노동조합 운동을 분쇄하는 데 있었다. 다만 의사 혁명과는 달리 그것은 기성 지배층의 특권을 옹호하는 지극히 보수적인 성격을 띠고 있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