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하이데거] 하이데거에 대하여

등록일 2004.06.06 한글파일한글 (hwp) | 1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하이데거에 대하여
1)가난한 시대를 깨우치는 존재의 목자
2)은둔의 철학자 하이데거

● 하이데거의 실존 철학
-하이데거의 사적연관과 주체적 존재로서의 실존에 관한 연구
1)존재론 Ontologie
2)세계내 존재 In-der-Welt-Sein
3)세상 사람 das Man
4)죽음에의 존재 Sein zum Tode
5)양심과 선구적 결단성
Vorlaufende Entshlossenheit

●우리 시대의 하이데거
-우리에게 주는 메세지

본문내용

● 하이데거에 대하여
1)가난한 시대를 깨우치는 존재의 목자
우리는 '가난한 시대'에 살고 있다. 하이데거는 1945년 12월 릴케 20주기(週期)를 맞아 기념 강연을 하는 자리에서 우리 시대를 '가난한 시대'라고 규정했다. 왜일까? 과거 어느 시대보다도 물질적으로 풍요한 시대에 갑자기 가난을 들고 나오다니. 1989년 9월 26일에 출생하여 1976년 5월 26일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20세기의 가장 큰 격변기를 살아낸 하이데거는 왜 우리 시대를 '가난한 시대'로 체험했을까?
이는 하이데거가 현대를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가로부터 대답할 수 있다. 우리는 현대를 구성하고 있는 정신을 무엇으로 이해하며, 역으로 현대의 삶의 양식은 우리를 어떻게 규정하고 있는가. 하이데거의 철학을 이 세기의 대표적인 철학으로 볼 수 있는 것은 바로 이와 같은 물음 때문이다.

하이데거는 현대의 삶을 지배하고 있는 양식을 '기술'이라고 본다. 근대 이후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온 기술은 이제 우리 시대의 상징이 되었으며, 우리 삶을 지배한다. 도대체 기술이란 무엇인가? 사람의 살이는 자연(세계)과 끊임없이 관계하는 데서 이루어진다. 이 관계는 다른 생명체가 자연과 맺는 관계와는 달리 간접적이다. 기술이란 바로 이 도구를 만드는 능력이다. 그런 까닭에 도구와 기술은 동전의 앞 뒷면과 같다. 사람을 일컬어 '도구적 존재'라고 할 만큼 도구는 사람을 사람답게 만드는 조건이다. 그런데 유난히 현대만을 '기술의 시대'라고 하는 까닭은 무엇일까? 그것은 현대가 기술에 부여하는 의미나 가치가 다른 어떤 시대보다도 독특하기 때문일 것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