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훈민정음] 훈민 정음을 만들어

등록일 2004.06.06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소개글

문장과 이해 수업에 냈던 레포트입니다.
에이쁠 받았습니다.

목차

(가) 뒤흔들린 우리말 - 몽골어와 중국어의 영향

(나) 훈민정음을 만들어 - 훈민정음 창제 원리

(다) 진서의 길과 언문의 길

(라) 다시 뒤흔들린 우리말

(마) 평등 사회가 되어서

본문내용

나) 훈민정음을 만들어
그처럼 지배층 사람들이 중국의 한자와 한문에 깊숙이 빠져들었는데도 우리 입말을 제대로 적으려는 겨레의 바람은 뿌리뽑히지 않았다. 그리고 그런 바람은 십오 세기 중엽에 와서 마침내 훈민정음을 만들어 냈다. 세종 대왕은 집현전의 젊은 학자들과 손잡고 아주 조용하게 우리 입말을 제대로 적을 수 있는 글자를 만들었는데, 세종 25년 12월(1444. 1.)에 '훈민정음'이라 이름 붙인 스물여덟 글자를 모두 만들었다. 그랬더니 이듬해 초(세종 26년 2월)에 집현전의 부제학 최만리가 앞장서서 무섭게 반대하는 상호를 올렸다. 그러자 세종 대왕은 이들을 꾸짖는 한편, 다시 집현전 학자들에게 글자의 원리와 쓰임새를 풀이하는 책을 만들게 했다. 그 책이 곧 「훈민정음」으로, 세종 28년 9월 (1446. 10.)에 펴낸 것이다.
훈민정음은 세종 대왕 한 사람의 천재로 만든 것이라기보다 기나긴 세월에 걸쳐 우리 입말에 맞는 글자를 만들려고 몸부림친 겨레의 쌓인 힘으로 만든 것이라 해야 마땅하다. 집현전 대제학 정인지가 「훈민정음」의 머리글로 적은 다음 말에는 그런 몸부림의 깊이가 잘 드러나 있다.

참고 자료

http://www.hanja-edu.com/0108_month/19.htm (몽고말)
http://kin.naver.com/browse/db_detail.php?dir_id=601&docid=98461 (정인지서문)
http://www.hangul.or.kr/ (한글재단)
고등학교 국어 수업 때 한 필기.
http://www.nuch.ac.kr/genji/11_bungaku/12_11.htm (한국전통문화학교)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