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고전시가] 찬기파랑가

등록일 2004.06.06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배경설화
2. 해독과 해석
3. 문학적고찰

본문내용

신라 경덕왕 때 승려 충담사(忠談師)가 지은 10구체 향가이다. 화랑 기파랑(耆婆郞)을 추모하여 지은 것으로 《삼국유사(三國遺事)》에 향찰(鄕札)로 표기된 가사와 그에 얽힌 유래가 간단히 기록되어 있다. 충담사는 기파랑이 세속적인 삶을 부정, 초월하여 영원한 삶을 획득한 것으로 묘사하였으며, 현실세계를 부정함으로써 진정한 자아를 획득할 수 있음을 상징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 배경설화
이 노래는 〈삼국유사〉권2의 기이편(紀異篇) 충담사 표훈대덕조(票訓大德條) 에 실려 있다. 그러나 직접 관련된 산문기록은 찾아 볼 수 없으며 다만 안민가에 대한 삼국유사의 기록에서 보인 바와 같이 경덕왕이 충담에게 묻기를 기파랑을 찬양하는 노래가 그 뜻이 높다고 하는 데 과연 그러냐고 하니 충담이 그렇다고 하였을 뿐이다. 기파랑은 이름에 의하여 화랑인 줄 알며 이 노래에 의해서 찬양할 만한 일이 있는 줄 아나 그가 화랑으로서 어떤 일을 해서 찬양을 받았다는 내용은 전혀 알 수 없다.

경덕왕이 나라를 다스린 지 24년에 五嶽三山(오악삼산)의 신들이 간혹 나타나서 궁궐에서 왕을 모시더니, 3월 3일에 왕이 歸正門(귀정문)에 올라가 신하들에게 물었다. "누가 도중에서 한 위엄있는 스님을 데려올 수 있겠느냐?" 이때 마침 위의(威儀)가 깨끗한 한 고승이 있어 길에서 배회하고 있었다. 좌우 신하들이 그를 보고 데리고 와서 보이니, 왕이 가로되 내가 말하는 고승이 아니다라고 하면서 도로 보냈다.

참고 자료

향가해독법연구 김완진 서울대학교출판부 1980
향가문학연구 동국대학교출판부 일조사 1993
향가문학의 이론과 해석 황패강 일지사 2001
한국고전시가작품론1 집문당 1992
고전시간이론 이창용 태학사 1993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