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일본의 대중문화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애니메이션(재패니메이션, 아니메)
2.일본영화의 장르
3.염려되는 문화개방의 파생효과

본문내용

영혼이라는 뜻의 라틴어 Anima에서 유래한 애니메이션은 생명이 없는 물체에 영혼을 불어 넣어 살아 움직이게 하는 영상물의 총칭이다.
이는 만화를 영화화한 만화영화, 인형을 가지고 영상을 만드는 퍼펫 애니메이션, 찰흙을 변형시켜 만든 클레이메이션, 종이를 이용한 애니메이션 등 다양한 기법과 형태로 존재한다. 이 중 상업적, 대중적 이유로 인해 만화를 영상화한 만화영화가 애니메이션의 대명사처럼 되어 있다.
일본인은 애니메이션(animation, アニメ-ション)을 축약하여 아니메(anime, アニメ)로 부른다. 또한 일본 애니메이션이 스시 이래 두 번째로 성공한 문화상품으로서 미국 대중문화 시장에서 자리 잡아감에 따라 미국인은 이를 Japanimation(Japan+Animation)이라 부르고 있다. 그런데 본디 잽이란 단어는 미국인이 일본인을 얕잡아보고 사용한 차별어로서 일본놈이란 의미로 종종 사용되어 왔다. 따라서 재패니메이션이란 말 뒤에는 일본 만화가 제아무리 득세해도 수준높은 디즈니와는 상대가 안된다는 우월감이 깔려있다. 그러나 2차대전 이후 50년이 지난 지금 재패니메이션의 가공스러운 제2의 진주만 공습이 시작되었다는 위기감을 미국인들은 지금 느끼고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