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무용치료] 무용상해- 발목관절을 중심으로

저작시기 2004.01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32페이지 | 가격 7,000원

소개글

열심히 한 졸업 논문입니다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연구의 제한점

Ⅱ. 이론적 배경
1. 무용 상해의 개념
가. 무용 상해의 뜻
나. 무용 상해의 원인과 유형
다. 무용 상해의 일반적 특징

2. 발레 무용수의 발과 발목
가. 발의 기능과 해부학적 구조
나. 발레 무용수에게 요구되는 발의 모양과 발목의 유형

Ⅲ. 본론
1. 발목 관절 상해의 유형과 원인
2. 발레의 공중 동작에 따른 발, 발목관절의 상해 유형

.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본문내용

발레는 사람의 신체를 가장 완벽하고 아름답게 표현해 낼 수 있는 예술이지만 한편, 평상시의 보통 사람들의 자연스런 자세와는 전혀 다른 예술표현을 위한 인위적인 것이기 때문에 상해에 가장 많이 노출되어 있다. 발레 무용수의 부상은 흔히 세 가지 패턴을 중심으로 발생하는데 첫째, 클래식발레기법 그 자체로부터 오는 경우이며, 둘째 기술적인 무용능력의 부족, 셋째는 무용 활동에 필요한 여건의 미비 때문에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김광범, 1999)
공연예술에 있어 발레는 다른 장르의 무용과는 달리 무용수의 기교에 대한 신체적 요구가 크고, 이러한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해 무용수의 신체 훈련과 정신적 스트레스를 가중시키게 된다. 발레의 이러한 이중적 요구, 즉 예술성과 신체 운동성의 조화는 무용 상해라는 희생이 더욱 클 수 밖에 없음을 말해주게 된다. 우리는 흔히 예술로서 무용을 강조할 때, 춤을 추는 무용수보다는 보여지는 춤 동작 그 자체를 더욱 중요시하는 경향이 있으며, 우리 몸의 해부학적, 운동학적 이해 없이 춤을 추거나 그 춤에 대한 이해 없이 단지 그 춤동작만을 모방하는 무리한 연습이 상해 유발의 원인이 되고 있다. 즉 표면적인 표현기법이나 춤의 겉형태에 먼저 관심을 기울여, 춤 동작의 외형만을 중시해서 신체 내면의 움직임과 그와 연관되는 감정 표현에 많은 부조화를 야기 시켜 왔다고 할 수 있겠다. 그로 인한 무용수들의 무용상해 빈도수가 많아졌으며 그 가운데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것이 발, 발목이다.
무용에 있어 반복적으로 사용되는 굴곡, 신전 및 회전등의 동작들은 발에 매우 격심한 운동 충격이 나타남으로서, 골화 과정의 골격 형성이나 발 모양의 정상 발육발달이란 관점에서 보면 운동이 주는 이점의 역기능이 나타난다. 예술적 측면에서 볼 때 고도의 테크닉과 많은 연습량이 요구되지만, 어느 한계를 넘어선다면 일부 장애 요인이 되고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 수 없는 문제이다 (신선애, 1988).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