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특수교육] 시각장애인의 자기 존중감의 근원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600원

목차

【 외부지향적 자기 존중감의 근원 】
1. 자기 존중감과 반영
2. 자기 존중감과 인간관계
3. 자기 존중감과 자기 평가

【 내부지향적 자기 존중감의 근원 】
1. 시각장애인의 포부와 중요한 타인의 기대
2. 시각장애인의 수행 능력과 관찰된 수행능력
3. 자기평가와 타인의 평가
4. 평가의 반응: 성공이냐 실패
5. 기본적 발달적 욕구

본문내용

【 외부 지향적 자기 존중감의 근원 】

▶시각장애인의 행동이나 태도는 유전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학습된다

1. 자기 존중감과 반영

1) 신체적 자아의 발견
맹아동과 정안 아동의 성장·발달이 본질적으로 같지만 맹아동들은 어떤 발달 과업이 느리거나 그 연령에 비해 늦게 배운다.
맹유아가 자신을 유일하고 독립된 자아로 분리하는 과정과 사물, 동물, 사람, 사건을 구별하는 과정은 어렵다. 맹아동은 주로 촉각과 언어를 통하여 신체상을 습득하는데 대하여, 이 두 가지 통로들이 다른 사람의 신체와 비교하여 자신의 신체에 관한 정보를 제공하는데 열등하다고 했다.
실명과 같은 신체에 장애가 있을 때, 자신이나 다른 사람은 자신을 열등하고 무능하거나 적절치 못한 사람으로 보게 된다. 열등의식은 선천성 시각장애인 뿐 아니라 중도 시각장애인에게서도 발견된다.

2) 다른 사람에게 비친 자아
개인은 다름 삶에게 비쳐진 자신을 봄으로써,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게 된다.
시각장애인은 사회적 환경과의 상호작용에 의하여 자신의 개인적 속성에 대한 의견이나 판단을 공식화한다. 시각장애인에게 중요한 타인 즉, 부모, 교사, 친구 등은 시각장애인에 대한 어떤 견해를 발달시킨다.
시각장애인의 원은 모든 개인적 속성의 총합으로 그 자신을 나타내고, 중요한 타인의 원한은 모든 정의된 속성의 총합으로 중요나 타인이 시각장애인에 대하여 사실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나타낸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