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근대입헌주의적 헌법질서와 현대 복지국가 헌법질서 비교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제 1 장 서론
제 2 장 근대입헌주의적헌법
제 3 장 현대복지국가적헌법
제 4 장 근대입헌주의적헌법과 현대복지국가적헌법의 비교
제 5 장 결론

본문내용

제 1 장 서론

헌법은 그 시대의 정치적 이념과 시대사상을 반영하는 역사적 생성물이다. 또한 헌법은 국민의 국가 생활을 규율하는 법규범으로써, 국가의 최고의 법으로 존재한다. 인간은 사회적인 존재이기 때문에, 국가 속에서 살아간다. 국가 속에는 국민의 권리와 자유를 보장하기 위한, 헌법이 존재하기 마련이다. 국가 속에서 존재하는 헌법은, 우리 인간, 즉, 개인에게 있어서 삶을 규율 할 수 있는 수단이 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인간의 자유와 권리를 보호해 주기도 한다.
이러한 의미에서, 헌법이 어떻게 변화되어 왔는가 하는 것에 대해 아는 것은 우리 자신의 자유와 권리의 보호가 어떻게 전개되어 왔느냐에 대한 문제이다. 또한, 헌법은 사회 안에서 형성되고 전개되기 때문에, 그 시대의 사상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다는 것을 무시 할 수 없다.
왜냐하면, 근대적 시민국가의 성립에서부터, 현대사회국가에 이르기까지, 국가와 국민간의 구조가 달라져 왔으며, 또한 국가의 성격과, 국민에게 있어서 국가의 의미와 국민이 국가에게 바라는 요구가 달라져 왔기 때문이다. 또한 그에 따라, 헌법이 가지는 질서체계도 변화되어 왔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