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D

1970년대 박정희 정권의 중화학 공업화 정책과 그 영향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직접 책읽고 생각해 가면서 열심히 썼습니다. A+ 받게 해준 레포트구여 직접보시면 아실겁니다. 첫머리에 내용요약까지 꼼꼼히 다했습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1960년대 박정희 정권이 들어서면서 국가는 경제 제일주의, 성장 제일주의(국민총생산 지상주의, 수출목표달성 제일주의)로 나타난다. 이러한 성장제일주의는 경제규모의 급속한 변화를 통해 한강의 기적을 가져왔다. 하지만 그 놀라운 고도성장은 동시에 축적의 내적 모순이 심화되었고, 일련의 위기가 낳게 되는 과정이기도 하였다. 국가주도 아래 외자와의 광범한 결합을 통한 종속적 축적이라는 고도성장 자체의 내재적인 모순은 60년대 말 부실기업의 양산으로 표출되었는데 따라서 경제위기의 본질적인 요인을 이룬 것이다.
이 같은 구조적 요인에 더해서 수출시장의 약화, 미국원조감소, 월남특수의 종식 등이 외적 요인으로 작용하여 70년대 초가 되면 위기는 현실화가 되어 공황국면에 접어든다. 한편 이러한 경제적 위기를 배경으로 사회의 계급갈등은 폭발적으로 고양되었다.
60년대 외연적인 공업화 과정은 노동자 계급을 양적으로 팽창시킴과 동시에 그들의 궁핍화를 진행시켰다. 이 과정에서 노동자 계급의 잠재적인 투쟁역량은 꾸준히 집적되어 종속적 축적구조의 핵심적인 구성요소인 저 임금체제를 위협할 정도로 성장해 나갔는데, 이를 배경으로 하여 노동운동 역시 전태일의 분신자살(70년11월13일)을 계기로 폭발적으로 성장하였다.

참고 자료

경제 청문회 그 원인과 실태 -유영혁 저-
한국경제의 성장과 발전 -이근영 저-
IMF 1년과 한국경제의 변모 -삼성 경제 연구소-
한국자본주의론 -이대근 저-
고쳐 쓴 한국현대사 -강만길 저-
강좌 한국근현대사 -역사학 연구소-
http://reltih.jinbo.net/
http://210.95.201.1/hycha/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