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한국문학] 한국 문학의 흐름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고대의 문화와 문학
-개인적 서정시의 태동과 고대 가요
-건국 신화와 전설
2. 중세 전기의 문화와 문학
-새로운 노래와 향가
-한문학의 등장과 성숙
-설화의 정착과 변모
3. 중세 후기의 문화와 문학
-사물에 대한 새로운 관심
-궁중에서 부른 백성의 노래
-사대부의 풍류와 송축
-사대부의 서정이 보인 두 모습
-환상 속에 담은 현실
4. 근대 여명기의 문화와 문학
-시가 문학의 산문화 경향
-서사 문학의 융성
-한문 문학의 변모
5. 근대화 시기의 문화와 문학
-근대화와 국권 회복의 염원
-민족 현실에 대한 다양한 대응
6. 광복 이후의 문화와 문학
-이념 대립과 산업화의 진전
-분단과 인간 소외의 극복

본문내용

1. 고대의 문화와 문학
개인적 서정시의 태동과 고대 가요

고대는 우리 문학이 태동한 시기이댜. 우리 조상들은 다른 민족과 마찬가지로 음악, 무용, 시가가 분화되지 않은 원시 종합 예술을 즐겼다. 이러한 종합 예술은 인간 생활이 복잡해지고 생활이 분화되면서 시가 형태로 분리되었고, 이 시가는 다시 신화와 전설로 이루어진 서사 문학, 기원을 중심 내용으로 하는 서정 문학으로 분화되었다.
어느 민족의 경우든 문학은 시가와 무용과 음악이 한데 어울린 원시 종합 예술의 형태로 발생하였음을 볼 수 있다. 한국의 경우도 옛 기록 《삼국지》의 〈위지 동이전〉에 나타나는 부여의 영고, 동예의 무천, 고구려의 동맹, 그리고 마한·진한·변한 등 삼한의 제천 의식을 통해 이루어진 가무와 음주의 습속에서 고대 가요의 원천을 찾을 수 있다.
이렇게 따로 떨어져 나온 시기는 구전의 형태로 전승되면서 구비 문학을 이루고, 문자를 갖게 된 이후 문헌에 정착됨으로써 배경 설화를 포함한 한역가로 오늘날까지 전해진다. 〈구지가〉,〈공무도하가〉,〈황조가〉는 노래말이 남아 있는 고대의 작품으로, 우리 노래의 기본 형식을 갖추고 있다.
〈구지가〉는 가락국 수로왕의 강탄 의식에서 집단적으로 불리었다는 노래이다. 이 노래의 배경 설화에 의하면, 당시 수백 명의 군중이 구지봉 산꼭대기에 올라 임금을 맞으면서 이 노래를 불렀다고 한다.
공무도하가는 우리의 전통적인 정서를 바탕으로 하여 남편의 죽음을 보고 뒤따라 죽는 여인의 슬픔을 드러낸 노래이다. 이런 점에서 〈구지가〉는 집단적 의식요에서 벗어나지 못했으나, 〈공무도하가〉는 개인의 감정을 노래한 서정 시가로 발전한 작품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