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프랑스가 강탈한 규장각 의궤 문화재 반환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10페이지 | 가격 500원

소개글

학교 보고서로 제출한 자료로 A+ 를 받은 보고서 입니다. 프랑스가 병인양요 당시 가져간 외규장각 자료인 어람용 의궤 반환에 관련된 문제를 역사적 배경에서부터 현대에 이루어진 반환 협상을 역사적 사실을 근거로 서술하였으며 그에 대한 문제점들을 4가지 지적하였고, 그 대안을 제시하였습니다.

목차

Ⅰ. 주제 선정 이유와 목표

Ⅱ. 규장각 문서의 반출 경위와 대외정세
(1) 시대적 배경
(2)병인양요

Ⅲ. 프랑스가 강탈한 외규장각 도서들과 반환 협상
(1) 약탈과 밀반출로 점철된 오욕의 역사
(2) 지금까지 프랑스와의 반환 협상 과정

Ⅳ. 외규장각 도서 반환협상의 문제점

Ⅴ.세계에서 가장 아름다운 나라가 되기 위하여

본문내용

처음 규장각 관련 자유 주제가 주어졌을 때, 가장 먼저 전공과 관련된 과학 기술에 대한 기록 문화를 찾아보려고 하였다. 특히 혼천의나 측우기, 자격루와 같은 과학과 관련된 자랑스러운 문화재를 가지고 있는 우리나라로서는 이러한 주제들에 대한 조사를 매우 쉽고도 풍부하게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러나 자료를 수집을 하면서 주제를 전면 수정할 수밖에 없었다. 자료들을 검색하던 중 많은 규장각의 문서가 ‘병인양요’ 등을 거치면서 외국으로 많이 반출되었다는 사실을 알았기 때문이다. 더욱이 빼앗긴 우리 문화유산들에 대한 자료들을 되찾으려는 노력이 너무나도 부족하고 언제 어떤 경로로 반출되었는지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조차 이루어지지 않은 점들이 너무나도 실망스러워서 대체 문화재 특히 규장각의 기록 문화들의 반출이 어떠한 과정으로 일어났으며, 현재 어떠한 해결 방안들이 논의되고 있는지에 대하여 알고 싶어졌기 때문에 이 보고서의 주제를 전공과는 다소 거리가 있다고 생각되지만 프랑스가 가져간 외규장각의 자료들에 대하여 쓰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