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생명공학] 치료용 효소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2,000원

목차

치료용 효소
진단용 효소
치료용 단백질의 생산

본문내용

인체의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서 사용되는 효소를 의료용 효소로 정의할 수 있는데 의료용효소는 크게 진단용효소와 치료용 효소로 대별할 수 있고 치료용으로 사용되는 대표적인 효소의 종류는 표 1과 같다. 종래 치료용 효소로는 소화효소제가 대부분을 차지하였지만 항소염효소를 비롯한 혈전분해 효소, 항종양 효소, 순환계용 효소 등이 개발되어 질병의 치료에 이용됨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게 되었다.
이와 같이 효소에는 각종 질병의 치료에 유용한 것이 많지만 아직 개발되지 않은 것도 상당히 많다. 그러나 최근에는 효소 생산이 어렵고, 아직 임상에 응용되지 못했던 극히 미량 존재의 효소나 인체형 효소를 유전공학적 방법을 이용하여 쉽게 생산할 수 있게 되었기 때문에 장래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효소가 개발되어 치료용 약품으로서의 이용이 가능할 것이다.
소화효소는 소화기의 질환, 소화기 수술 후의 이상 증상의 개선을 목적을 투여하는 소화효소는 각종 기원의 amylase, cellulase, protease, lipase 등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효소의 최적 pH 안정성, 기질 특이성, 온도 안정성 등은 각 효소의 기원에 따라 각각 다르다. 일반적으로 소화효소는 그 기원에 따라 동물성(pepsin, pancreatin 등), 식물성(diastase, 파파인 등), 미생물성(takadiastase, lipase 등)으로 분류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