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문화인류학] 민족지 쓰기-예식장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800원

목차

들어가며
1.우리 주변의 예식장
2.예식장의 외부구조
3.예식의 진행의례와 도우미의 역할
4.예식장의 내부(조직)구조
5.예식장 도우미들 간의 관계(위계질서)
글을 마치며..

본문내용

직원은 대표이사와 전무, 부장, 실장, 대리 등 계급이 철저하게 나누어져 있다. 반면 도우미들은 계급이 나뉘어 있지 않고 직원이 아니라 아르바이트생이기 때문에 직원과의 관계로 보면 하의 위치에 놓이게 되고 따라서 직원은 상의 위치에 있게 된다. (물론 대표이사와 직원과의 관계에서는 이야기가 틀려진다. 그 경우 대표이사가 상이고 직원들이 하의 위치에 놓인다. 그리고 대표이사는 예식장의 전체적인 운영만을 담당하고 나머지 세세한 부분은 직원들에 의해서 이루어진다. 직원은 대표이사에게 모든 사항을 보고한다.) 아르바이트생 보다는 직원들이 예식장의 내부 사정과 예식과 고객에 관해 더 많은 정보를 가지고 있으므로 우위에 있게 된다. 처음 일을 시작하는 도우미의 경우 몇 번 시켜봐서 생산성이 낮고 주어진 일을 제대로 이행하지 못하면 퇴출시키기도 한다. 그것은 직원에게 주어진 권리이다.
도우미들은 대부분 대학생들로 이루어져 있고 20세에서 많게는 26세 정도까지의 나이분포를 가지고 있다. 물론 26세는 드물고 21∼23세 정도가 가장 많다. 도우미들은 직원들의 지시 하에 자신이 맡은 부분을 행하게 된다. 자신의 일을 성실하게 이행하지 않는 도우미들에 대해서는 직원들의 지적과 훈계가 있기도 한다. 직원과 도우미들의 관계가 비록 상하의 관계로 나뉘어 있지만 꼭 그런 것만은 아니다. 도우미는 직원에게 예의 바르게 대하고 직원 역시 도우미들을 존중해주며 서로 정감있게 지내기도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