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사회복지] 한국의 장애인에 대한 서비스의 발달 과정과 내용

등록일 2004.06.05 한글파일한글 (hwp) | 11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복지대상 장애인의 변천
2.장애인 복지제도의 변천
3.장애발생 예방사업의 변천
4.장애인 재활의료사업의 변천
5.장애인 보장구 개발․생산․교부의 변천
6.재활의료 전달체계의 변천
7.특수교육제도의 변천
8.특수교육 전달체계의 변천
9.장애인 직업훈련의 변천
10.장애인 고용제도 및 시책의 변천
11.장애인 고용 전달체계의 변천
12.사회보장제도의 변천

본문내용

1.복지대상 장애인의 변천
장애인 복지란 장애인이 가지고 있는 ‘장애’ 때문에 생기는 문제를 예방․극복하고 이들이 정상인과 똑같이 인간다운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제반 사회적 노력을 의미한다. 장애인을 돕고자 하는 인간사회의 노력은 인류역사와 함께 시작되었을 것이다. 그러나 장애인에 대하여 인간으로서의 존엄성을 인정하고 인간다운 삶은 보장하기 위한 국가사회의 노력이 시작된 것은 현대 복지국가에서부터이다.

2.장애인 복지제도의 변천
우리 나라의 경우 장애인 복지의 역사 자체가 일천하며 광복 이후 현대적 장애인 복지의 노력이 시작된 이후에도 장애인 복지의 대상범위는 비교적 좁게 정하고 있다.
과거의 장애인 복지제도는 현재의 장애인 복지제도보다 시대적 상황에 비추어 볼 때 발전된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삼국시대에는 장애인의 복지가 아직 제도와이 단계에 이르지 못했으나 재해를 당한 일반 백성과 환과고독, 노병, 불능자에 대한 구빈 사업이 실시되었고, 고려시대와 조선시대에는 장애인에 대한 구휼사업은 물론 각종 구제기관을 설치하여 장애인을 수용․보호하였고, 병자에게는 약을 주었고, 요역을 면제해 주었으며, 죄를 지었을 때 감형해 주는 휼형제도도 발전을 보여주었다. 특히 다른 장애인들과는 달리 맹인들에게는 노동 생산력의 한계로 점복업이나 음악과 같은 직업에 종사하게 했고, 또 국가에서는 벼슬을 주어 점복 행정을 관장하게 하였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