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윤리설] 자유주의,쾌락주의,엘리트주의적 윤리설

등록일 2004.06.04 한글파일한글 (hwp) | 6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윤리설에 대해 요약, 정리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자유주의 윤리설, 쾌락주의 윤리설, 엘리트주의적 윤리설을 쓰라.
2. 이타성의 기준에 대해서 알아보자.
3. 의무주의 자에게는 쾌락주의가 성립하지만 쾌락주의자에게는 쾌락주의가 성립하지 않는다는 문장을 정당화하시오.

본문내용

1.자유주의 윤리설, 쾌락주의 윤리설, 엘리트주의적 윤리설을 쓰라.
-자유주의 윤리설
자유의 철학과 연관된 윤리관은 예술 교육이나 스포츠 교육에서 선천적 재능은 전혀 본질적인 것이 아니라고 한다. 결국 천부적 재능이 있든 없든 상관없는 것이다. 예를 들어 재능이 있고 없고에 대한 고려 때문에 어떤 아이가 교육을 받지 못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이다. 민주주의 사회에서는 모든 사람에게 동등한 교육의 기회가 있다고 생각한다. 이 윤리관은 가장 기본적인 도덕에 대해서도 마찬가지로 생각한다. 본질적인 것은 더 이상 선천적 재능에 있지 않고, 이후에 이루어지는 것 안에 있다. 즉, 어떤 결과에 도달하기 위해 각각의 어린이가 감수하는 노력 안에 있는 것이며, 결국 결과란 과정 그 자체보다도 중요하지 않다. 그러나 우리가 살다보면 모든 일의 결과를 더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실천은 우선 무엇보다도 하나의 일, 최종적 결과와는 별개로 어린이의 인격 형성에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되는 하나의 훈련이 된다. 전투적 싸움은 평등주의적 규칙에 따라 조직되는 유희적 경쟁으로, 적어도 그것에서 기대되는 개인적 교육과 개화의 수준으로 대체된다. 인간적 가치가 재능보다 더 중요함을 의미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