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한국신화론] 신화주인공과 통과의례

등록일 2004.06.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많은 도움되시길,,,

목차

서론

본론
1.단군신화
2.주몽신화
3.박혁거세신화
4.수로신화

결론

본문내용

서론

우리나라의 기층문화는 농경문화로서 늘 자연에 순응하고 평화를 숭상하며 분수를 지키는 문화의 특성을 가졌다. 생산의 주기성이 의례를 산출하는 관계는 인간이 폐쇄당한 그의 욕망을 표출하는 과정에서 형성된다. 즉 예상할 수 없는 생업에 대한 불안, 기대한 생산성과를 충족시키지 못했을 때의 염원, 충분한 생산을 얻었을 때의 감축을 구상화한 것이 제의가 되고 그 대상은 신화로 발현되거나 靈媒(영매)가 상징하는 영격(divinity)을 지니게 되는 것이다.
- 중략 -
따라서 신화의 세계는 주술적이며 그 근원에는 애니미즘(animism)이나 주술 등의 신앙을 반영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신화가 제의와 문화적 관습을 바탕으로 해서 모든 민족들은 긴밀한 사회적 결속에 대한 필요성을 상징화시킨 이 같은 제의들을 실천하였다.
따라서 신화는 신화를 전승했던 집단의 규범이나 의식구조를 반영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문화유산인 것이다. 신화 속의 신은 인간의 상상력을 구체화한 것이므로, 그것은 곧 上古代人(상고대인)의 생활과 지식과 꿈의 반영인 것이다.
위를 토대로 하여, 여기서는 신화 주인공으로 탄생 할 수 있기까지 거쳤던 과정을 통과의례적 측면으로 고찰해 보고, 이러한 통과의례의 원형을 지니고 있는 건국시조신화로부터 그 의미를 살펴보고자 한다.

참고 자료

☞ 통과제의와 문학 ; 시몬느 비에른느 지음 / 이재실 옮김 <문학동네>
☞ 한국신화의 연구 ; 서대석 <집문당> 2001
☞ 韓國敍事文學에 나타난 通過儀禮 硏究 ; 오출세 1991 <동국대>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