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유전자조작식품] 유전자 조작 식품의 안전성과 위해성

등록일 2004.06.04 워드파일MS 워드 (doc)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유전자 조작 식품의 정의와 개발
①정의
②기술의 차이점
③개발배경
④개발방법

2.유전자 조작 식품의 사용

3.안전성
①평가항목
②각 항목의 평가내용

4.위해성
①신체에 대한 위해
②환경의 파괴
③유기 농업의 불가능화
④식량 독점의 가속화
⑤사회적 불평등 야기
⑥도덕적, 윤리적 문제

본문내용

1.유전자 조작 식품의 정의와 개발
①정의
유전공학 또는 유전자 조작(genetic engineering)이란 한 종으로부터 유전자를 얻은 후에 이를 다른 종에 삽입하는 기술을 말한다. 1953년 세포 속의 DNA의 구조가 밝혀지고 1970년대 이후 DNA를 자르는 것이 가능해지면서 이러한 기술도 가능해졌다. 이와 같은 방식으로 새롭게 만들어진 생명체를 GMO(Genetically Modified Organisms), 즉 유전자 조작 생물체라고 부른다. 유전자조작이 벼나 감자, 옥수수, 콩 등의 농작물에 행해지면 유전자 조작농작물이라 부르고, 이 농산물을 가공하면 유전자조작식품이라고 한다.
유전자 조작에 의하여 삽인된 새로운 유전자가 항상 이론대로 그 성질이 나타나는 것은 아니다. 이론이 실제와 다른 경우가 있으며, 이런 현상에 대한 원인은 확실히 밝혀지지 않고 있다. 또한 기술적으로 정확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많으며, 새로운 유전자가 세포의 DNA 속으로 삽입되어 세포 자체의 엉뚱한 유전자의 발현을 유도할 수도 있어서 그 부근 유전자 집단의 조절을 혼란에 빠뜨릴 가능성도 있다. 즉, 미처 예상치 못한 위험을 초래할 가능성이 매우 높다.

②유전자재조합 기술과 종래의 품종개량 기술과의 차이점
유전자재조합에 의한 품종개량과 종래의 품종개량은 유용한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