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궁예정권

등록일 2004.06.04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나름대로 성실히 조사했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목차

Ⅰ.궁예 정권의 성립과 국호의 변경
1. 궁예와 궁예 정권의 성립
2. 궁예 정권의 통치 제도
3. 국호의 변경

Ⅱ. 궁예 정권하의 지식인의 동향
1. 서론
2. 궁예와 선승들과의 관계
3. 궁예와 유학자들과의 관계
4. 결론

Ⅲ. 결론

본문내용

궁예 정권의 성립에 앞서 궁예란 인물에 대해서 알아보고자 한다. 궁예는 신라인으로 성은 김씨이다. 아버지는 47대 헌안왕 의정이며 어머니는 헌안왕의 빈인데 성명은 전하지 않는다. 혹은 48대 경문왕 응렴의 아들로서 5월 5일에 외가에서 출생하였다고도 한다. 궁예 출생 당시의 심상치 않은 기운을 감지한 주변의 권유로 왕이 궁중의 칙사에게 명하여 죽이려 하였으나 가까스로 살아남았다. 그러나 탈출 과정에서 한 쪽 눈이 멀게 된다. 비자(婢子)에 의해 구해진 궁예는 10세 되던 때에 출가하여 지금의 홍교사에 들어가게 된다. 그는 머리를 깎고 스스로 선종(善終)이라 불렀으며. 장성해서는 계율이 구애 받음이 없이 기상이 활발하며 담기가 있었다. 신라가 말년에 혼란에 휩싸이자 궁예는 틈을 타 무리를 모으면 뜻을 이룰 수 있으리라 하여 진성여왕 즉위 5년, 대순 2년 신해(891) 죽주의 두목 기훤에게 귀의한다.
그러나 기훤은 궁예를 업신여겨 예우치 아니 하였다. 궁예는 일단 기훤의 부하인 원회, 신훤 등과 결탁하여 친구가 되었다. 그리고 양길에게 귀의하였다. 양길은 궁예를 잘 대우하며 일을 맡겼고, 군사를 나누어주면서 동쪽으로 가서 공략하게 하여 성과를 거두게 된다.

참고 자료

Ⅰ.궁예 정권의 성립과 국호의 변경
・한국사 길잡이 (혜안), 김무진, 박정안
・영화처럼 읽는 한국사 (명진출판), 젊은 역사 연구 모임
・슬픈 궁예 (푸른 역사), 이재범
Ⅱ. 궁예 정권하의 지식인의 동향
・궁예 정권하의 지식인의 동향 , 최규성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