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척추동물비교해부학] 척추동물 비교해부학 summery 해석본

등록일 2004.06.04 한글파일한글 (hwp) | 12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원서로 되어있는 "척추동물비교해부학"
교재의 각 Chapter의 정리 번역본

저희 과 수업할때 매년 이 과목은 섬머리 시험을 쳤습니다. 그만큼 그 원서의 필수적인 부분입니다.
도움이 되시길~~

목차

chapter 1
Chapter Summary 2
chapter 3
chapter 4
.......

본문내용

1. 척추동물체는 두부(頭部), 구간(軀幹, 몸통, 양막에서 목으로 길게 늘어진 앞면)과 미 부(尾部)로 나누어진다. 미부(尾部)는 모든 척추동물 배(embryo)의 특징으로 수중에서 이동하기 위한 원시의 기능을 가지고 있다. 두 쌍의 측면의 부속지(어류의 지느러미, 사지동물의 수족)가 전형적이다.

2. 척추동물은 적어도 배(embryo)에서 척색, 배관상신경계, 인두와 인두낭을 가진다. 게다가 무악류를 제외한 척추동물에서는 추체, 신경궁, 돌기로 이루어진 연골성 또는 경골성 추골이 있다.

3. 척색은 척추동물의 가장 최초의 골격구조이며 배에서 나타나는 첫 번째 골격구조이다. 무악류에서 미상의 상동(생물의 기관이 외관상은 다르지만 본래의 기관원형은 같은 관계)의 축신경연골이 척색 위에 부착된다. 나머지 척추동물의 척색은 연골성 또는 경골성의 추골로 둘러싸이고 각각의 추골 안 어느 쪽에 압축되어 있거나, 포유류 육질의 핵과 같은 때때로의 추간원반 흔적을 제외한 배의 시기 동안 완전히 사라진다.

4. 인두는 인두낭에서 연속으로 나타나는데, 인두낭은 대부분의 종에서 외부로 파열되어 일시적이거나 영구적인 인두열을 형성한다. 어류와 대부분의 수생 양서류에서 인두열은 아가미열으로 사용된다. 인두열은 사지동물에게는 일시적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