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건축환경] 자연환경(기후)이 건축에 미치는 영향

등록일 2004.06.04 한글파일한글 (hwp) | 13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서술형으로 되어 있어서 목차는 없지만 글내용은 쳬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습니다.

목차

글이 서술형태로 되어 있어서 목차가 없습니다.

본문내용

자연환경과 건축과의 관계는 밀접하다고 생각한다. [건축환경계획론]의 서두에서도 "환경이란 인간에게 있어서 우리의 성장과 행태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외부조건이다"라고 나와있는데 이 말은 인간과 환경의 관계를 환경과 건축의 관계로 확장시켜주는 말이라고 생각한다. 즉 환경은 건축의 형태나 구조, 재료 및 공법 등에 있어서 다른 어떤 디자인 요소들-기능이나 미적인 요소들 보다도 큰 영향을 미친다.
건축은 환경에 대한 피신처(shelter)의 개념에서부터 시작되었으며, 극심한 기후조건으로부터의 보호가 주목적이었다. 자연(환경)은 인간이 삶을 영위해 가는 터전이다. 역사이래 인류는 자연을 이해하고 자연을 이용하면서 자연과 평형을 이루며 살아왔다. 인간이 생활하는 주거건축은 자연 재료를 사용하고 자연과 어울리는 형태로 지역의 기후조건에 알맞게 건축되었다. 주거건축은 자연과 상호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었다. 또한 인간이 생활할 수 있는 자원과 에너지의 원천은 자연이다. 자연환경 중에서도 특히 기후환경이 건축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요소라고 생각하며 앞으로 기후와 건축의 관계에 대해서 살펴보고자 한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