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C

허균과 홍길동전

등록일 2004.06.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머리말
2. 허균 (許筠/1569~1618)에 대해서
3. 홍길동전(洪吉童傳)의 줄거리
4. 홍길동전의 사상적 배경
(1) 호민론
(2) 민본사상과 내정개혁, 그리고 국방정책
(3) 신분차별
5. 홍길동전의 개인적 정리

본문내용

홍길동전은 유교적 봉건 사회의 군주제도 곧 체제 자체를 근본적으로 뛰어 넘거나 민중의 삶의 문제를 보다 더 집요하게 파고 들어가 이를 확대하여 심화시키지 못했다는 한계를 지닌다. 한계를 문제삼을 때에 전자의 경우는 허균이 산 시대에 한계에 의한 것이기에 현대인의 기준에서 이를 근본적으로 비판할 수는 없다. 그 시대인의 한계안에서 할 수 있는 최선의 체제적 도전을 이 작품은 보여주고 있는 셈이다.
홍길동전은 농민저항의 표현으로 필연성을 가진 것임을 밝힘으로써 혁명 소설의 의미를 주고있는데 그런 점에서 이제까지의 소론 중에서 탁견이라고 해야 할 것이다. 적어도 율도국이라는 이상국가를 건설하는데 작자의 의도를 살펴보면 이것은 장소의 설정을 달리했을 뿐이지 충분히 혁명소설임을 알 수 가 있다. 율도국은 관권의 압제도 없고 부패와 부정 빈곤과 신분차별이 없는 사회요 중국이나 조선의 지배권 밖에 있는 이상사회이다.
서얼차별의 철폐, 빈민의 구휼, 탐관오리의 응징이 개혁 또는 혁명으로 한줄기로 이어진다. 따라서 이와 같은 내용을 지닌 홍길동전은 정치관과 학문관에서 보여준 그의 사상을 민중과 더욱더 가깝게 하여 그들의 공감을 불러일으키는 방법으로서 이루어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