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인간과 가치] 낙태에 대해서

등록일 2004.06.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700원

목차

서 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향

Ⅰ. 낙태의 현황
1) 낙태에 대한 일반적인 태도
2) 낙태의 실태

Ⅱ. 낙태의 위험성
1) 정신적 부작용
2) 육체적 부작용

Ⅲ. 생명은 언제부턴가?
1) 태아의 발육단계
2) 생명의 시작에 대한 일반적인 견해들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1) 문제제기
낙태는 인류 역사와 같이 있어 왔다고 할 수 있다. 그 예를 고대 중국에서 찾아 볼 수 있는데, 그 시기는 대략 4600여년 전으로 추상된다. 그러나 의학이 급속히 발달하기 전인 금세기 초까지만 해도 낙태의 위험이 상당하였기에 모든 국가는 이를 법으로 금지해 왔다.
그러다가 1950년대에 접어들면서 의학 수준의 향상으로 항생제의 발달과 마취법의 개선 등과 함께 낙태 수술은 비교적 안전한 수술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와 때를 같이 하여 인구 증가 추세는 저 개발 국가에서 국가 발전의 저해 요소로 인식되기 시작하였고, 대 가족 제도에서 핵가족 제도를 지향하는 추세가 일기 시작하면서, 그 결과 많은 국가들이 낙태를 엄격히 규제하는 법률을 개정하기 시작하였다. 이러한 추세로 미국은 1968년을 계기고 주에 따라 새로운 낙태법을 개정하여 자유화 내지 규제 완화의 방향으로 정책을 변경하였고, 1970년 초반에는 인도, 싱가폴등 많은 나라가 규제 완화 또는 낙태의 자유화를 실시하게 되었다. 한국에서도 낙태죄를 규정하고 있으나 태아의 생명을 존중하는 엄격한 법률 조항이나, 중절 수술의 심의 절차 규정의 결여로 낙태 수술의 허용 범위는 무제한으로 확대되어 있는 실정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