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대중음악] 서태지와 신해철

등록일 2004.06.03 워드파일MS 워드 (doc) | 14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A+를 받은 리포트입니다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목차

1. 연구 의도
2. 서태지의 음악적 특성
3. 신해철의 음악적 특성
4. 서태지와 신해철의 비교분석
5. 글을 마치면서

본문내용

이제 이미 mp3는 공짜라는 인식이 퍼져있는 것을 음악하는 이들도 어느정도 인정하고 있을 것이다. 그렇다면 신해철이 ‘비트겐슈타인’이라는 앨범으로 시도했듯이 , 음반 제작비를 최소화하는 시도와 일회용 방송출연 만이 아닌 공연으로 대중들에게 승부할 시대가 도래한 것이다. 당연히 실력이 뒷받침해 주지 않으면 살아남기 힘든 시대가 왔다고 보면 된다.

90년대에는 당대 걸출한 음악감독이 두 명 있었다.
우리나라 대중문화를 뿌리 채 흔들어 놓은 서태지, 단지 언더그라운드의 문화였던 락/메틀이란 장르를 오버그라운드로 끌어올린 그룹 n.ex.t의 신해철이 바로 그들이다.
이들은 모두 처음의 출발은 아이돌 스타의 이미지를 가지고 대중에게 접근했지만, 그대로 전락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것을 전략적으로 사용하였다. 실제로 이 두 명의 음악감독으로 인해 우리 대중음악은 보다 풍부해 졌으며, 이들의 영향을 받은 무수한 뮤지션들 또한 음악의 질에 많은 노력을 귀울임으로서 한 단계 진일보하는 현상이 발생하였다.
이들을 분석하는 것은 곧 대중음악의 르네상스 시대인 90년대를 뒤돌아 볼 수 있으며, 새로운 음악감독이 탄생하기 위해 기울이는 당연한 노력이라고 보기 때문에 이번 연구를 오래전부터 머리 속에 계획했었고, 이제서야 실행에 옮기게 되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