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산업사회학] 건설일용직근로자

등록일 2004.06.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건설현장의 일용직근로자들의 현황과 어려움등을 자료조사와 직접 인터뷰한 내용을 엮어서 만든 보고서입니다. 문제의 해결방안도 제시했습니다.

목차

서론

본론
1.건설형장근로자고용구조
-일용직의 비중
-조직구조
-일용직진입형태
2.건설현장근로자근로환경
-노동시간
-임금
-연령
-작업여건
-사회적안정망

결론
-문제해결방안제시

본문내용

한국표준산업분류에 의하면 건설업은 지반조성을 위한 발파․시굴․굴착․정지 등의 지반공사, 건설용지에 각종 건물 및 구축물을 신축 및 설치, 증축․재축․개축․수리 및 보수․해체 등을 수행하는 산업활동으로서 임시건물, 조립식건물 및 구축물을 설치하는 활동이 포함된다. 이러한 건설업은 사회간접자본 건설과 민간부문의 건설활동을 통해 사회적 기반을 구축하고 있다는 점에서 중요한 산업이다. 또한 2002년 현재 건설업은 전체 취업자의 7.9%의 비중을 차지하면서 취업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산업적 중요함에 비해 건설업 종사자들의 근로환경은 타 산업에 비해 열악하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건설업 종사자의 대다수를 이루는 일용직근로자들은 고용구조, 임금지급방식, 근로현장여건, 사회적보장 등 여러부분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1.건설현장근로자의 고용구조
-높은 일용직의 비중
건설업 노동시장은 제조업 등 기타 산업의 노동시장에 비해 그 규모는 적지만 임시․일용직 고용의 비율은 가장 높게 나타나고 있다. 2001년의 통계에서 건설업은 전체 임금 노동자 대비 임시․일용 노동자의 비율이 64.5%로 나타났다. 전체 산업의 임시․일용직 노동자 비율이 30%대임을 감안하면 건설업에서의 임시․일용직 비율이 매우 높음을 알 수 있다. 이렇게 건설업에서 일용직의 비율이 높게 나타나는 이유는 건설업의 특성상 공사수주가 일정하지 않고 매우 변동적이므로 유연성 있는 고용구조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또한 대형건설업체가 공사를 수주한 후 하위건설업체에게 공사진행을 나눠 맡기는 하도급구조가 그 원인이기도 하다. 하청업체들은 사업의 영세화로 인해 대형건설업체처럼 정규직근로자를 보유할 수 없으므로 대부분 일용직근로자에게 일을 맡기고 있기 때문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