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B

식혜 만들기

등록일 2004.06.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000원

목차

1 .실험 제목: 식혜 만들기

4.서론

5.원리
[식혜]
[식혜의 기원]
[전분의 구조]
[호화]
[겔의 형성]
[노화]
[당화]
[식혜가 만들어지는 원리]

6. 실험 기구 및 시약

7. 실험 방법

8. 실험 결과

9. 참고문헌

본문내용

4.서론
식혜는 찹쌀을 쪄서 엿기름에 물을 붓고 삭힌 다음 밥알은 냉수에 헹구어 건져 놓고, 그 물에 설탕과 생강을 넣고 끓여 식힌 다음 밥알을 띄워 만든 한국 고유의 음료로 단술, 감주라고도 한다. 쌀로 밥을 짓고 엿기름을 이용해 물에서 효소를 발효시킨 후 전기밥솥에서 5~6시간 동안 당화 작용을 이용하여 식헤를 만든다.

5.원리
[식혜]
식혜는 단술 감주라고도 하며, 찹쌀을 쪄서 엿기름물을 붓고 삭힌 다음 밥알은 냉수에 헹구어 건져 놓고, 그 물에 설탕과 생강을 넣고 끓여 식힌 다음 밥알을 띄워 만든 한국 고유의 음료이다. 예전에는 시지 않게 보관하기 어려워서 추운 겨울에만 먹는 것으로 알려져 있었다. 그러나 근래에 와서는 냉장고에 차게 보관할 수 있게 되었으므로 계절을 가리지 않고 만들어 먹게 되었다.
식혜는 엿기름에 들어 있는 아밀라아제 효소에 의하여 쌀 전분의 일부를 맥아당과 포도당까지 가수분해 시킨 후 그 물에 그 밥알을 띄워서 먹는 음료이다. 밥알이 식혜 물에 뜰 수 있는 것은 밥에 있던 전분이 당화되어 빠져 나와 밥알이 가벼워졌기 때문이다. 식혜는 당화력이 강한 엿기름의 제조, 사용할 엿기름의 양, 엿기름으로부터 아밀라아제 효소의 추출, 밥 전분의 호화, 밥 전분의 당화 등 몇 가지 점에 유의하면 성공적으로 만들 수 있다.

참고 자료

이혜수 외 1인 공저 교문사 / 조리원리
손태화 외 3인 공저 형설출판사 / 식품가공학
송재철 외 1인 공저 유림문화사 / 최신 식품가공학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