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평가점수A

[바리공주]바리공주 속에 나타난 여성적 측면

등록일 2004.06.03 한글파일한글 (hwp) | 7페이지 | 가격 1,500원

소개글

바리공주 속에 나타난 여성적 측면

목차

1. 들어가는 말

2. 바리공주 속에 나타난 여성 형상-여성의 자기 인식
(1)여성의 수난담
(2) 여성의 효행담
(3)여성의 주체적 삶에 대한 갈망
(4)현실 생활인으로서의 여성
(5)진정한 여성성

3. 맺는 말

본문내용

이상적 여성의 형상은 서사무가의 기원과 관련이 있다. 서사무가는 원래 제전에서 불려지던 것이므로 생산력의 표지나 전능성은 여신이 갖추어야 할 요건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던 것이 점차 생활인으로서의 여성이 갖추어야 할 요건으로 바뀌어졌다고 할 수 있다. 이것이 현실적 여성의 형상이다.
이상적 여성의 형상이 점차 현실적 여성의 형상으로 바뀌어지는 데서 우리는 여성과 서사무가의 역학 관계를 생각해보아야 할 것이다. 애초에는 신에게 제사지내면서 불려지던 노래가 점차 현실에 구속된 여성들의 삶을 노래하고, 그것을 제의를 통해 떨쳐버리려는 욕구가 서사무가에 잠재되어 있다고 생각되기 때문이다.
<바리공주>가 이렇게 여성의 현실을 담아낼 수 있었던 것은, <바리공주>가 구비 전승된 서사무가이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하겠다. <바리공주>가 구비 문학이 아니고 기록 문학이었다면 이면의 이야기는 전통 사회의 가부장제적 시각으로도 용인될 수 있을 만큼의 좀더 교묘한 장치를 필요로 했을 것이고, 무가가 아닌 다른 구비서사시였다면 여성만의 '억울한' 이야기를 절절하게 풀어내기가 어려웠을 것이다. 서사무가이기에, 여성 아닌 남성의 눈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웠을 것이고 진솔해질 수 있지 않았겠는가. <바리공주>와 같이 여성을 주인공으로 한 서사무가는 여성의 정체성에 관한 문제 의식을 표현했다고 할 수 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