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조직론] 롯데 칠성 조직 유효성

등록일 2004.06.03 한글파일한글 (hwp) | 17페이지 | 가격 1,300원

소개글

시대별 조직도도 있습니다.

목차

I. 조직 변천 과정과 유효성
· 태동기 (1954∼1970)
- 시장 상황, 롯데 칠성의 행로와 유효성

· 전환기 (1975∼1978)
- 시장 상황, 롯데 칠성의 행로와 유효성

· 도약 기반 구축기 (1979∼1987)
- 시장 상황, 롯데 칠성의 행로와 유효성

· 변화 모색기 (1998∼2000)
- 시장 상황, 롯데 칠성의 행로와 유효성

· 미래 비젼 (2000∼현재)
- 시장 상황, 롯데 칠성의 행로와 유효성

II. 향후 전망

본문내용

롯데 칠성은 부모님 세대에는 소풍 때 빠지지 않던 칠성 사이다부터 시작하여 음료 시장의 고품격화를 가져온 델몬트 콜드, 그리고 마지막으로 미 과즙음료로 새로운 음료 문화를 가져 온 '2% 부족할 때' 등을 생산한 음료 시장의 명실상부한 주도 기업이다.
현재 음료의 대부분의 소비는 초등학생에서 청년기에 있는 사람들이 대부분을 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볼 때, 제품의 질도 중요하지만, 기업의 이미지 또한 중요하다. '롯데 칠성' 하면 사이다를 먼저 떠올리게 됨은 너무나 자연스럽다. 물론, 이러한 것이 나쁘다고 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이제 음료 소비의 주세대가 사이다 세대가 아님은 분명하다. 이제 기업은 새로운 세대에 가깝게 다가가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미지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이들에게 보수적이 아닌 진보적인 이미지를 심어줄려면 이미지의 차별화가 필요하다고 본다. 이러한 이미지의 차별화를 통해서 '롯데 칠성'의 음료 시장의 리더 굳히기도 좋은 방법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현재 조직되어 있는 생산 중심형 조직구조를 탈피해서 단지 생산뿐만이 아니라, '기업 이미지 관리팀' 또는 '시장포지셔닝 관리팀'을 신설할 필요가 있다 하겠다.

참고 자료

롯데 칠성 홈페이지과 롯데칠성 50년사 를 참고하였습니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