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지역경제학] 서해안지역의 발전 방향

등록일 2004.06.03 한글파일한글 (hwp) | 8페이지 | 가격 500원

목차

■ 충청남도의 경제발전계획
■ 목포권의 지역 발전 방향

본문내용

■ 충청남도의 경제발전계획

충청남도는 충청남도지역을 ‘환황해권 경제교역의 거점지역’, ‘21세기 신기술․첨단산업의 중심지역’으로 육성 발전시킨다는 최종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현재의 4대 비교우위산업을 더욱 고도화하고, 7대 지식기반산업을 육성하며, 중소․벤처기업을 집중적으로 육성하고, 유통물류산업을 선진화하며, 산업진흥 기반시설을 조기 확충한다는 계획을 마련하였다.
4대 비교우위 산업 즉,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산업, 기계산업, 철강산업, 음식료품 가공산업의 구조고도화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산업의 경우, 장항과 석문의 국가산업단지와 서산산업단지에 자동차 완성차 업체를 입주시키고, 인주단지 등에는 자동차부품단지를 조성해 완성자동차와 부품산업의 연계발전을 도모시킬 계획이다. 기계산업은 산학연 공동연구센터와 기계류 부품설계인력 양성센터를 설치해 구조고도화를 꾀하는 동시에 석문, 장항 산업단지를 중심으로 발전시킬 계획을 세워놓고 있다. 철강산업은 아산만 지역에 조성된 한보철강, 환영철강 외에 조성 중인 동부제강, 연합철강, 동국제강을 중심으로 임해철강단지를 조성하고, 신기술 교류 및 공동기술개발을 촉진시킬 계획이다. 음식료품 가공산업의 경우는 충남지역 전역에 걸쳐 발달된 축산업과 금산, 부여지역의 인삼을 기초로 하여 이들의 가공과 활용에 특화하는 식품가공산업을 고도화할 계획이다.
다운로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