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색어 입력폼

[영화] 작가주의 영화와 대중영화 비교 및 비평

등록일 2004.06.03 한글파일한글 (hwp) | 9페이지 | 가격 1,000원

소개글

영화비평레포트입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하네요..

목차

*첫 번째 주제..
작가주의 영화란 무엇인가?
간략한 작가주의 감독들 및 . 작품소개

*두 번째 주제
일반 영화와 작가주의 영화에 나타난 장애인들의 모습비교
참고자료 : 오아시스, 오브라더스, 안녕 ufo, I am sam.

*세 번째 주제
일반 영화와 작가주의에 나타난 여성의 삶의 비교
참고자료 : 색즉시공, 첫사랑 사수궐기대회, 싱글즈, 사마리아


대중에게 영화의 인기몰이를 위한 장애인의 모습과 여성의 삶을 보여주고 이에 반해 작가 나름대로의 생각과 현실적 모습을 표현한 작가주의 영화와 비교하여 비평한다.

본문내용

⑴ 작가주의 영화란.........
대중성이 짙은 영화를 무시하는 것은 아니지만, 감독이라고 다 작가라고 얘기할 수는 없다. 새로운 경향을 대두시킬만큼 뚜렷한 관점과 주제의식을 갖고 있는 것을 얘기합니다. 감독이 문학작품의 작가처럼 모든 창조적 역할을 수행하는 거죠. 자신의 의도대로 영화가 만들어졌을 때에만 작가주의적 영화라는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작가주의라는 어구는 감독이 영화의 배후에 존재하는 창조적 의식의 주역이라고 생각하는 영화연구 방법을 가리킨다. 프랑스어 라 폴리티크 데 조퇴르(la politique des auteurs; 작가의 정치 혹은 '정책')에서 연유한 이 말은 작가주의와 관계가 있는 프랑스의 영화잡지 『카이에 뒤 시네마』에 1954년에 게재된 논문에서 영화감독 프랑수아 트뤼포가 만들었다. 앙드레 바쟁, 미국에서는 앤드류 사리스처럼 이 방법을 가지고 작업한 비평가들은 영화는 한 사람의 작가(AUTHOR 혹은 auteur)의 산물이며, 그 작가의 사상, 가치, 세계관을 표현한다고 가정한다. 각본가, 영상기사, 편집자, 세트 디자이너, 의상 디자이너, 조명 디자이너 등은 영화 제작에 결정적으로 기여하므로 그들 모두가 협력자나 공저자로 간주될 수도 있을 터이지만, 작가주의 비평가들은 감독을 창작의 원천이라고 믿는다. 그들은 개인적 비전을 가진 '진짜 작가(true auteur)'와, 영화 언어는 알고 있으나 조리 있는 세계관도 독특한 스타일도 갖고 있지 못한 단순한 '현장 감독'을 구별한다.
다운로드 맨위로